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공식화하고 이 계기에 종전선언 문제도 다룰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받음으로써 북미회담으로 향하는 길이 더 넓어지고 탄탄해진 듯하다"며 "싱가포르에서 열릴 세기적 만남을 설레는 마음으로, 그러나 차분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죠?

=.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한국시간) 백악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는 12일 김정은 위원장과 만날 것"이라며 "(회담은) 매우 성공적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종전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나올 수 있음을 시사해 싱가포르 남북미 정상회담 가능성도 열어뒀습니다.

-.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종전선언을 한다는 것은 일단 북미 간 논의가 정상적으로 잘 진행됐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으로, 사전에 양측 간 논의가 얼마나 잘 진행되느냐에 달려 있다"며 "북미가 얘기가 안 됐는데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 등을 보면 지금까지는 북미 논의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온 게 아닌가 전망을 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또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김 부위원장과의 뉴욕 회동 직후 '실질적 진전'을 언급한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유동적이었던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확정적으로 언급하고 나아가 종전선언 논의 가능성까지 내비침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방문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