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완전한 북한 비핵화를 위한 두 정상의 이행계획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 바른미래당은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한을 공개했다면서요?

=.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낭독한 서한에서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에 대한 확고한 합의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이행계획의 실질적 합의가 도출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특히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확실한 CVID와 핵 폐기 시한이 반드시 김 위원장의 육성을 통한 약속으로 이행돼야 한다"며 "모든 핵무기, 핵물질, 핵기술의 완전한 폐기의 이행 방법, 철저한 사찰과 검증에 대한 김 위원장의 약속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을 서한에 담았습니다.

-. 바른미래당은 또 "종전선언은 비핵화와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말의 성찬으로 끝나서는 안 되며 한반도에서 전쟁을 종식시키고 진정한 평화를 얻기 위한 선언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죠?

=. 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북미회담에서 세계의 보편적 관점에 합당한 합의가 도출된다면 이를 이행하는 모든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 바른미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