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이지폴뉴스]지난 7월 정부가 주유소별 판매가격을 실시간 볼 수 있는 시스템을 연내 구축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사실상 연내 가동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같은 정부방침이 유류세 논란을 무마시키기 위한 임시방편적인 대안이라는 지적과 함께 주유소업계의 적극적인 협조가 바탕이 돼야 할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사전 여론수렴과정 없이 시스템 구축 방침을 밝혀 ´탁상행정´에 머물 수도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주유소는 우수고객 또는 제휴카드 고객 등에 할인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이 경우 할인금액으로 카드결제가 된다면 주입되는 물량과 가격이 맞지 않고, 이는 곧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금액과 금융결제원에서 집계한 금액이 다를 수 있다는 문제점들도 지적되고 있다.

더욱이 투자비용 및 인건비 등이 확연히 다른 대도시와 지방간 가격차이가 표면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만도 제기될 수 있고, 제품 판매일과 결제일이 다를 경우에 대한 대안도 찾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주유업계 한 관계자는 "지역에 따라 투자비용도 다르고 인건비도 달라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면서 "하지만 실시간 가격이 공개되면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가격만을 가지고 불만을 제기한다거나 나아가 소비자단체가 나서서 불매운동을 벌인다면 그 주유소는 매장당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예전에 한 지역에서 주유소가격을 공개했다가 거의 매장당하다시피한 사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석유제품 공장도가 공개에 이어 주유소가격 실시간 공개까지 유류세 논란에 따라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대책은 다 나온 것 같다"면서 "주유소가격 공개 시스템은 연내 가동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을 보완해 내년께 도입한다해도 얼마나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운영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주유소가격 실시간 공개 프로젝트를 시스템화하기 위해 관련자료를 수집하는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는 단계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신용카드 사용시 단가입력 부분을 고시로 정해 의무화하도록 할 방침"이라는 말 외에 세부적인 계획에 대해서는 좀 더 검토를 해봐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연내 가동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편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그동안 주유소 가격 실시간 공개에 대해 반대입장을 피력해 왔다"면서 "그러나 현재로서는 딱히 이 부분에 대해 반대다 또는 찬성이다라고 말할 수 없다. 입장 재정립이 필요한 상황인 것 같다"며 애매모호한 태도를 보였다.

     [이지폴뉴스]   이투뉴스-이경하기자   ha@e2news.com

이투뉴스-이경하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