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에도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겠는데, 장마전선이 남하하면서 서울·경기와 강원도는 새벽에 대부분 비가 그치겠습니다.

-. 다만 충청도와 남부 지방은 밤까지 비가 이어지겠다죠?

=. 그렇습니다. 이날까지 이틀간 예상 강수량은 남부 지방 80∼150㎜, 중부 지방(강원 영동 제외)·울릉도·독도 30∼80㎜입니다.

전라도와 지리산 부근에는 최대 200㎜ 넘는 폭우가 쏟아지겠고, 서울과 경기, 강원 영서 북부, 충청 남부에도 많게는 120㎜ 넘는 비가 내리겠습니다.

-. 강원 영동과 제주도의 예상 강수량은 10∼50㎜라죠?

=. 이날 새벽부터 오후까지 충청도와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질 수 있어 비 피해에 대비해야겠습니다.

또한 당분간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20∼25도, 낮 최고기온은 25∼32도로 예보됐다면서요?

=. 당분간 아침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강수에 의한 세정 효과와 원활한 대기 확산 덕에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나타내겠습니다.

이날까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 수 있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에서 0.5∼2.5m, 남해·동해 앞바다에서 1.0∼4.0m 높이로 일겠습니다. 먼바다의 파고는 서해 0.5∼4.0m, 남해 2.0∼4.0m. 동해 1.5∼4.5m로 예보됐습니다.

-. 모레(28일)까지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죠?

=. 그렇습니다. 당분간 지구와 달이 가까워지는 천문조 현상에 따라 바닷물이 높은 기간인 만큼 남해안 저지대는 만조 때 침수 피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합니다.

 

▲ 날씨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