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대통령 주재 규제혁신 점검회의가 전격 취소된 것과 관련, "부처들로부터 받은 사전보고에 결과와 계획이 함께 있었는데, 결과가 훨씬 더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규제혁신 점검회의 취소 이유를 이같이 설명하고 "관계 부처들은 규제혁신과 관련해 결과를 더 많이 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고요?

=. 규제혁신 점검회의에 앞서 이뤄진 관계 부처들의 사전보고가 규제혁신 '결과'보다 '계획'에 치중돼 있었음을 지적한 것입니다.

이 총리는 "늘 비슷비슷해 보이는 계획에 치중하면 국민의 실감은 갈수록 낮아질 수도 있다"며 "결과를 더 늘려주기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 그는 "기업경영자나 창업희망자 등이 보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다. 관계 부처의 악전고투와는 별도로, 현장에서는 규제가 혁신되고 있다는 실감이 적다"며 "그래서 훨씬 더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죠?

=. 다만 이 총리는 "타성과 싸우고, 규정과 씨름하며 이해관계자들과 대화하고 가치충돌을 조정하느라 애썼다"고 관계 부처들을 다독였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훨씬 더 치열하게 규정과 씨름하고 타성과 싸워야 한다. 이해관계자들과 더 많이 대화하고 가치의 충돌을 더 깊게 조정해야 한다"며 "법률이 금지하지 않는 것은 가능한 것으로 해석하거나 하위 규정을 정비하는 노력도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아울러 내각뿐만 아니라 국회에도 규제혁신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면서요?

=. 네, 그는 "규제혁신을 위한 법안들을 시급히 심의 처리해 주시길 국회에 부탁한다"고 요청하면서 조속한 처리가 필요한 법안으로 규제 샌드박스 법안 4건과 행정규제기본법 개정안을 포함한 규제혁신 5법을 비롯해 국회에 장기간 계류된 규제 관련 법안들을 꼽았습니다.

특히 이 총리는 "국회는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의원님들로 구성된다. 그렇게 상이한 가치관을 조정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을 저도 잘 안다"며 "그래도 지혜를 내고 정치력을 발휘하면 충분히 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그는 "법률이 바뀌지 않으면 행정부가 할 수 있는 규제혁신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국회의 협력을 거듭 간청 드린다"고 밝혔다면서요?

=. 이어 이 총리는 "이번 규제혁신 점검회의 연기가 규제혁신과 그것을 통한 혁신성장을 더 강력히 추진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전날 이 총리의 건의로 2차 규제혁신 점검회의가 회의 시작 2시간여 전에 취소되자, 소관 부처들은 구체적 사유 파악에 나서는 등 긴장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