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9일 "북한 인권문제를 소홀히 하거나 선·후를 정한 적은 없다"고 말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 매체의 북한인권재단 비난에 대한 입장을 묻자 "북한 매체 발표에 대해 저희가 일일이 설명해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이렇게 답했다면서요?

=. 이 부대변인은 이어 "일단 인권문제라는 것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이기 때문에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정부는 동포애적 관점에서 북한 인권 개선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하고 북한인권법상 규정된 북한 주민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그는 북한이 판문점의 미군 유해 운송함을 수령하지 않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미군 유해 송환 관련 현재 확인된 바는 없다. 상세한 내용은 미국 정부에 문의하시기 바란다"고 답했다죠?

=. 다만 그는 "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미군 유해 송환을 포함해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 시 양 정상간 합의된 사항들이 신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이 부대변인은 이산가족상봉 준비차 방북 중인 시설점검단 활동에 대해서는 "시설점검단은 28일과 오늘에 걸쳐 이산가족면회소, 금강산호텔, 외금강호텔, 소방서, 온정각, 장전항 발전기 등 상봉행사 관련된 시설을 점검했다"며 "세부적 점검 결과에 대해서는 금일 입경 후에 별도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