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이용섭 광주시장 당선인 측이 각종 위원회와 기관 설립 계획을 남발해 선거캠프 관계자들 논공행상용 아니냐는 의구심이 일고 있습니다.

-. 이용섭 광주시장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격인 광주혁신위원회가 지난달 29일 마지막 브리핑을 끝으로 2주 동안의 활동을 마무리했다고요?

=. 하지만 광주시가 안고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오히려 논란을 키우는 등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특히 각 분과위원회에서 경쟁적으로 위원회와 기관 설립 계획을 남발해 실현 가능성을 떠나 위인설관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 이용섭 당선인은 지난 26일 자치단체와 경찰청, 중소기업청 등이 참여하는 '시민불편해소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죠?

=. 앞서 광주혁신위원회 시민주권분과위원회는 '518인 시민통합위원회 설치를 혁신 과제로 내놓았습니다.

일자리경제분과위원회는 이 당선인의 선거공약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장 직속으로 '일자리위원회'를 신설하고,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미래산업전략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했습니다.

-. 현 정부 초대 일자리위원회 수장을 역임한 것을 의식한 듯한 대목으로도 읽힌다면서요?

=. 또 문화관광체육분과위원회는 아시아문화전당 조성위원회 산하에 '광주자문위원회'를 두기로 했습니다.

혁신위원회는 인권·평화 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인권평화재단과 대중교통 운영·관리를 통합하는 대중교통운영공사 설립도 제안했습니다. 기존 교통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시 산하 출자·출연기관과의 역할 분담과 재조정 등 적지 않는 혼란이 우려됩니다.

-. 전남도와 연계해 관광공사를 설립하는 방안도 거론된다죠?

=. 이처럼 각종 위원회와 기관을 설치하는 데 대해 시청 안팎에선 선거캠프 관계자들의 논공행상을 위한 '자리 만들기' 아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혁신위원회의 현안에 대한 브리핑도 알맹이가 없고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지난 17일 발족한 광주혁신위원회는 7개 분과로 구성돼 2주 동안 분야별 현안에 대해 협의를 벌여 지난 21일부터 분과별로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습니다.

-. 하지만 혁신위원회 활동 기간이 2주에 불과한데 다 분과위원회 브리핑 내용도 이 시장의 공약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았다면서요?

=. 민선 7기 최우선 공약인 일자리 정책 등 공약에 대한 예산 확보 방안이나 해법도 내놓지 못했습니다.

특히 민선 6기에 저심도 방식으로 결정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하는 등 논란을 키웠습니다. 혁신위원회가 지하철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를 포함해 이른바 '끝장 토론'을 하고서도 정작 해법을 내놓지 못하면서 오히려 갈등만 부추겼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 이 밖에도 서부권역 노인건강타운 건립 계획을 비롯한 복지정책, 518m짜리 5·18 광주 빛의 타워 건립 계획 등은 구체적인 재원 마련 방안도 없고 현실성이 떨어진 알맹이 없는 정책이라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죠?

=. 이에 대해 광주혁신위원회 관계자는 "민선 7기 행정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위와 광주시가 유기적 협조체계를 유지하고자 했다"며 "분과위별 혁신 과제를 도출해 당선인의 취임 즉시 주요 현안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썼다"고 자평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