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기업과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현장 방문을 늘려 기업의 어려움을 듣고 해결해줘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청와대 관계자는 3일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이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청와대와 정부가 기업과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자주 소통하고 기업 애로를 청취해 해소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면서요?

=. 그는 그러면서 "현장방문을 적극적으로 해달라"라고 참모들에게 지시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기업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나선 문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취임 1년을 계기로 현 정부의 경제 분야 성과가 부진하다는 평가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 1년 동안 혁신성장과 소득주도성장, 일자리 등을 경제 분야의 화두로 삼고 달려왔으나 국민이 체감할 만한 성과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기를 살려 일선 현장부터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해석이라죠?

=. 문 대통령은 이미 청와대 경제수석과 일자리수석을 새로 임명하면서 한동안 통일·외교·안보 이슈에 가려 제대로 챙기지 못했던 경제 이슈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해 최저임금 인상 여파에 더해 이달부터 도입된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라 일선 기업들의 민원이나 건의사항, 애로사항 등이 부쩍 늘어났다는 점 역시 문 대통령이 기업들과 소통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 요인 중 하나로 분석됩니다.

-. 문 대통령은 이미 지난해 말 정책기획위 출범식에서 "모든 활동의 초점을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맞춰달라"고 말하는 등 민생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죠?

=. 그에 따라 연초부터 숨 가쁘게 이어진 남북 대화 무드 속에서도 소득주도성장이나 혁신성장과 관련된 일선 기업의 현장방문도 꼬박꼬박 챙겼습니다. 1월에 새해 첫 산업 시찰인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쇄빙 LNG 운반선 건조현장을 시작으로 자율주행차(현대차) 및 태양광 셀(한화큐셀) 생산 관련 현장방문, LG사이언스파크 방문 등으로 기업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을 표했습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 경제라인 개편과 맞물려 민생경제의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다진 문 대통령이 기업방문을 늘리는 것을 비롯해 하반기에 청와대와 정부 역시 기업과의 소통을 이전보다 더욱 늘려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입니다.

 

▲ 문재인 대통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