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7일 "동북아는 역사적 변화의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은 앞으로 한중일 3국의 긴밀한 협력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중일 대학생 외교캠프 개회사를 통해 "동북아가 더이상 갈등과 대립이 아닌 평화·협력의 시대를 열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강 장관은 "남북한은 서로 손을 맞잡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 중이며,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에서는 양 정상이 직접 만나 북미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 발전시켜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앞으로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번영을 위한 노력은 많은 결실을 거두게 될 것이며 그렇게 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여러분들이 앞으로 주도할 동북아는 더욱 평화롭고 살기 좋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 강 장관은 이어 "한중일 3국이 협력해서 한반도와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며 "세 나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의 진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3국의 미래세대인 여러분들의 역할이 크다"고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한중일 대학생 외교캠프는 세 나라 대학생 90명이 참가해 17일부터 20일까지 전남 순천과 담양에서 개최됩니다.

참가자들은 3국 협력 아이디어 토론, 고충 나누기, 3국 협력 교류 경험담 발표 등을 통해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3국 협력의 미래를 논의합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