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4일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청와대도 해체 동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38노스 보도에 대해 보고된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아침에 현안점검회의에서 관련 보고가 있었다"고 전했다죠?

=. 이 관계자는 '38노스에서 이런 보도가 있었다는 보고가 된 것인가, 아니면 한국 정부도 이 동향을 파악하고 있었다는 보고가 된 것인가'라는 질문에 "둘 다"라고 밝혔습니다.

회의에서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발사장 해체 동향을 파악했다는 언급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서해위성발사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곧 파괴하겠다'고 약속한 장소로 꼽힌다면서요?

=. 38노스는 해체 동향에 대해 보도하면서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약속을 이행하는 중요한 첫 단계"라고 평가했습니다.

한편 전날 국방부가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에 딸린 '대비계획 세부자료(A4용지 67페이지)'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서도, 이 관계자는 제출 전에 청와대와 국방부의 사전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 청와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