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을 모르고 내려가던 닭고기 가격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면서 올 하반기 예년 수준으로 올라올 수 있으리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나옵니다.

-. 2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닭고기(도계·중품·1㎏ 기준) 소매 가격은 이달 20일 4천828원을 기록했다면서요?

=. 네, 이는 16일 4천798원보다는 30원, 1개월 전 4천720원보다는 108원이 각각 오른 가격입니다. 업계와 농가에서는 최근 닭고기 가격이 바닥을 맴돌면서 '20년 내 최악'이라는 말이 나오곤 했습니다.

그나마 올랐다는 이 가격 역시 1년 전 5천179원과 비교하면 351원이나 낮고, 평년 가격 5천595원과 비교하면 그 차이는 더욱 벌어집니다. 그만큼 요즘 들어 닭고기 가격 하락세가 컸다는 뜻으로, 안정권에 접어들려면 올라갈 길이 멀다는 이야기입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육계와 산란계 사육 마릿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늘어났다"며 "닭고기 가격이 최근 다소 상승세를 보이지만, 여전히 평년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죠?

=. 업계는 이 같은 가격 상승의 배경으로 우선 이달 17일 초복을 맞아 소비가 늘어났다는 점과 이달 들어 숨 막히는 찜통더위가 이어진다는 점을 듭니다.

실제로 이달 17일 기준으로 무더위 탓에 전북·전남·경북 등지에서 닭 75만3천여 마리가 폐사했습니다. 이후로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전국 각지에서 닭 폐사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추세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닭과 오리 등 가금류는 체온이 41도로 높고 깃털로 덮인 데다가, 땀샘이 발달하지 않아 체온조절이 어렵다"며 "이번 폭염으로 현재까지 우리나라 전체 닭 가운데 0.62%가 폐사하는 손해를 입었다"고 설명했습니다.

-. 업계는 수은주가 올라가면 닭의 생육이 더뎌져 출하 기간이 길어지고, 자연스레 출하량에도 변화가 있다고 지적한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복날을 맞아 수요는 늘었는데, 닭 출하가 늦어지면서 가격이 조금 올랐다는 설명입니다. 다만 모처럼 찾아온 닭고기 가격 상승 흐름이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는데, 여름을 맞아 일시적 반등이라는 의견과 평년에 살짝 못 미치는 수준까지 오를 것이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 치킨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