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숨 가빴던 상반기를 뒤로하고 잠시 재충전을 위한 여름 휴가에 들어가게 됩니다.

-. 문 대통령은 주말인 28일과 휴일인 29일 공식일정을 잡지 않았으며, 30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5일간 연차 휴가를 쓴다고요?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문 대통령의 이번 휴가와 관련, "그야말로 순수한 휴가 그 자체"라며 쉬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시시각각 변화하는 한반도 정세, 끊이지 않는 굵직한 국내 정치·사회·경제 현안 등으로 인해 문 대통령은 휴식을 취하면서도 하반기 국정운영 구상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무엇보다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군과 권력기관에 대한 개혁 드라이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신성장동력 확보 등 세 가지가 문 대통령의 휴가 구상 키워드가 될 전망이라죠?

=.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6·12 북미정상회담의 촉진자 역할을 한 문 대통령은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소강상태로 접어드는 모양새를 보이자 또다시 중재자 행보에 시동을 건 상태입니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의 추동력 확보를 위해 북미 협상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것으로, 지난 20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미국으로 급파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북한이 최근 미사일 엔진 시험장이 위치한 '서해위성발사장' 해체에 착수하고 미군 유해송환이 이뤄지는 등 북미 간 협상 돌파구가 마련될 조짐을 보이는 만큼 문 대통령으로서는 이를 발판으로 비핵화 논의를 가속하고 연내 종전선언을 이뤄내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 특히 하반기에는 3차 남북정상회담, 러시아 동방경제포럼, 유엔 총회 등 굵직한 외교일정이 빼곡히 잡혀있어 문 대통령은 이번 휴가 기간 이런 외교 이벤트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지 고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요?

=. 그렇습니다. 또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 파문 등으로 군과 권력기관 개혁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점도 문 대통령이 휴가 기간 살펴봐야 할 대목으로 꼽힙니다.

문 대통령은 휴가 전 마지막 공식일정으로 전날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주재하면서 "계엄령 검토는 그 자체만으로도 있을 수 없는 구시대적·불법적 일탈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그는 이어 "군의 명운을 걸고 국방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한 만큼 문 대통령은 하반기에도 기무사를 포함한 군, 나아가 권력기관을 대상으로 한 개혁 드라이브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일도 문 대통령의 당면 과제라죠?

=. 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분당서울대병원을 찾아 의료기기 규제혁신을 강조한 데 이어 26일에는 과학기술자문회의를 열고 연구개발(R&D) 개선을 주문하는 혁신성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26일에는 자영업자, 구직자들과 '깜짝 호프타임'을 갖고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애로사항, 취업난 실태 등에 대해 허심탄회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따라서 문 대통령으로서는 경제·민생 문제에 있어 '가시적 성과'를 내놓기 위한 생각을 가다듬을 것으로 보입니다.

-. 문 대통령의 이런 휴가구상은 업무 복귀 후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문재인정부 2기 내각 인선과 맞물려 주목된다면서요?

=. 일례로 계엄령 문건 논란 및 국방개혁에 대한 문 대통령의 고민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거취와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계엄령 문건 보고경위와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도 잘잘못을 따져보아야 한다"면서 "기무사 개혁 TF 보고 뒤 그 책임의 경중을 판단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의 경제·일자리 분야 구상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나 고용노동부 등 경제 관련 부처에서 인사 교체가 이뤄질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으며, 또한 문 대통령은 야당 인사들을 장관으로 임명하는 이른바 '협치내각'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번 휴가 기간 2기 내각 구성을 위한 인선 밑그림을 완성할지 주목됩니다.

 

▲ 문재인 대통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