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남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 당일인 3일 정몽헌 전 회장 등 현대 일가와의 인연을 특별히 부각하고 나서 눈길을 끕니다.

-.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남조선 현대 일가가 받아 안은 영광'이란 제목의 글에서 2001년 3월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사망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조전을 보내고 조의 대표단에 조화를 들려 보낸 일화를 소개했다죠?

=. 이 매체는 또 김정일 위원장이 2000년 6월 말 정주영 명예회장과 정몽헌 당시 현대그룹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정 명예회장을 '민족이 화해하는 길을 열어놓은 개척자'라고 내세웠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이 2005년 7월 원산에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만나 정몽헌 전 회장의 사망을 애도하고 "우리는 북남관계에서 당국보다 훨씬 앞서 현대와 첫사랑을 시작하였다"고 말했다며 '첫사랑'이란 표현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 이 매체는 이어 "북과 남의 군사 무력이 첨예하게 대치된 최전연(최전방) 지역에 위치한 금강산지구에 대한 관광사업은 누구나 쉽게 내릴 수 있는 결단이 아니었다"라며 김정일 위원장이 '대용단'을 내려 현대그룹에 금강산 관광사업을 통째로 맡겼다고 강조했다면서요?

=. 이 매체는 아울러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 전 회장의 10주기를 맞아 현대그룹에 구두 친서를 보낸 일화도 소개하며 "정몽헌 선생은 김정은 동지의 민족 우선, 민족 중시 사상에 떠받들려 영생하는 삶을 누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정은 회장과 이영하 현대아산 대표 등 15명은 금강산에서 정 전 회장의 15주기 추모행사를 치르기 위해 3일 방북하며, 앞서 통일부는 1일 이들의 방북을 승인했습니다. 정 전 회장의 추모식은 3년 만에 열리는 것으로, 현대그룹은 정 전 회장 사망 이후 매년 금강산 추모비 앞에서 추모식을 열었으나 2016년부터는 남북관계 경색 등으로 열지 못했습니다.

-. 북한이 이처럼 현 회장의 방북 당일 현대그룹과의 인연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금강산 관광 재개 분위기를 띄우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는다죠?

=. 그렇습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달 31일 "자기 민족의 명산을 부감(높은 곳에서 경치를 내려다보는 것)하는 데 외세의 제재가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라며 정부를 향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촉구했습니다.

 

▲ 북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