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기획재정부 등의 협력을 얻어 농축수산물의 수급과 가격을 안정시킬 확실한 방안을 시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더위가 길어질수록 농축수산물 가격은 더 크게 솟아오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죠?

=. 그는 "사람도 힘들지만, 가축과 어류와 농작물도 시들고 죽어간다. 농어민들의 마음이 오죽할지는 짐작하고도 남는다"며 "이렇게 되면 식품값이 오르게 마련"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이 총리는 "농축수산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유지하지 못하면 당장 국민께 고통을 드릴뿐만 아니라, 추석물가에까지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며 '완전한 관리'를 당부하는 한편 녹조·적조 확산에 대한 대응도 지시했습니다.

-. 이 총리는 BMW 차량화재와 관련해서는 "BMW의 뒤늦은 사과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이 화재원인이라는 거듭된 발표는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BMW 문제가 이런 식으로 매듭지어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면서요?

=. 그는 "국토교통부가 대처방식을 재검토해서 국민이 납득할 만한 사후조치를 취하라"며 "법령의 제약이 있더라도 행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 동시에 법령의 미비는 차제에 보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아울러 이 총리는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국민이 동참해 달라고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1회용품 생산업체의 애로를 살피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습니다.

-. 또한 이 총리는 공정거래위원회 전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퇴직 간부들의 특혜성 취업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서는 "비록 과거 정부에서 생긴 일이지만, 가장 공정하고 스스로에게도 엄정해야 할 기관이 이런 일을 오랫동안 자행했다는 점에서 국민의 분노와 허탈감이 크다"고 지적했다죠?

=. 그렇습니다. 그는 "인사혁신처가 퇴직자 취업제한제도 전반을 점검해 허점을 메울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각 부처가 퇴직자 재취업 실태 점검 및 비리가 생기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