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캔

민주, 최고위서 의결한 새 강령 개정안 주요 내용은

박환희 기자l승인2018.08.10 10:38l수정2018.08.10 10:38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더불어민주당은 8·25 전국대의원대회를 앞두고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촛불시민혁명 정신과 판문점선언 등을 반영한 강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 민주당은 우선 강령 전문에서 '촛불시민혁명의 민주이념을 계승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정의, 안전, 통합, 번영, 평화 등 5대 시대가치에 '공정과 포용'을 추가했다고요?

=. 세부 정책별로 보면 정치 분야에서는 다양성과 다원성을 보장하는 정치제도 개혁, 의회 내 정당 간 협력의 정치 지향, 숙의 민주주의 등 국민 중심의 민주주의 실현을 강조했습니다.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분야에서는 '대한민국은 지방분권국가를 지향한다'고 규정하고, 주민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 지역의 자생적·자립적 성장기반 마련 등의 내용을 반영했습니다.

-. 또 외교·안보·통일 분야에서는 판문점선언과 북미정상회담 등 변화한 시대 상황,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등을 담아냈다죠?

=. 경제·복지·노동 분야에서는 혁신성장, 공정경제, 소득주도성장 등과 더불어 보편적 복지 중심의 포용적 복지국가, 사회 통합적 일자리 등의 경제·사회 정책의 틀을 마련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교육은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국가의 기본 책임'이라고 규정하고, 생애 초기 모든 아동의 동등한 출발선 보장,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 확대 등을 강조했습니다. 이밖에 토지 공개념, 직장 민주주의, 공무원 노동3권, 성(性)과 관련한 범죄 예방과 근절,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권 보호 등과 관련한 내용을 추가하거나 강화했습니다.

-. 민주당은 이와 별도로 향후 강령을 개정하는 과정에서 당원의 폭넓은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상설기구인 강령기초위원회 설립을 새 지도부에 제안하기로 했다면서요?

=.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강령정책분과위원회는 그동안 네 차례의 간담회와 의견수렴을 거쳐 강령 개정의 기본 방향과 주요 내용을 논의한 끝에 이날 최고위에 보고했습니다. 아울러 최고위를 통과한 개정안은 당무위원회를 거쳐 오는 25일 전국대의원대회에 상정됩니다.

 

▲ 더불어민주당

박환희 기자  easypol1@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환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뉴스캔

07238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70길 19 대하빌딩 508호(여의도동)  |  대표전화 : 070-7724-0363  |  팩스 : 0303-0363-3922  |  email : easypol1@gmail.com
등록번호 : 서울아00170  |  등록일 : 2006년2월13일  |  대표 : 장덕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덕수 Copyright © 2008 - 2018 뉴스캔. All rights reserved.
뉴스캔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엔디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