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 복원을 위한 무소속 의원 영입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대상 의원들의 미온적 태도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 하지만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초대 원내대표였던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의 선거제도 개혁 유지를 받들기 위해서라도 다음 달 정기국회 전까지는 어떻게든 교섭단체를 회복하겠다는 것이 두 당의 공통된 입장이라고요?

=. 우선 평화당은 정동영 신임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를 필두로 모든 소속 의원들이 무소속 의원 영입에 발 벗고 나선 상태입니다.

이들은 국민의당에 함께 있었던 무소속 손금주·이용호 의원에게 호남 정체성을 강조하며 입당이나 교섭단체 참여를 권유하고 있지만, 두 의원의 미온적 태도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현재 평화당과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총 19명(평화 14명·정의 5명)으로,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의원 정수(20석)에 1명이 부족하다죠?

=. 정의당도 지난 10일 비공개 의원모임에서 교섭단체 회복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이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정의당은 영입 대상인 의원들에게 당적 선택, 즉 입당을 요구하지 말고, 무소속 상태에서 교섭단체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입당하지 않더라도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날인하면 무소속이나 다른 당 출신도 교섭단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