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광복을 위한 모든 노력이 반드시 정당한 평가와 합당한 예우를 받게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제70주년 정부수립 기념 경축식에서 "묻혀진 독립운동사와 독립운동가의 완전한 발굴이야말로 또 하나의 광복의 완성"이라고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면서요?

=. 문 대통령은 1931년 일제의 일방적 임금삭감에 반대해 농성했던 평양 평원고무공장의 여성노동자 강주룡 등의 사례를 언급하며 "정부는 여성과 남성, 역할을 떠나 어떤 차별도 없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굴해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독립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우리는 오늘을 맞이할 수 있었다"면서 "광복은 결코 밖에서 주어진 것이 아닌, 선열들이 죽음을 무릅쓰고 함께 싸워 이겨낸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 문 대통령은 사상 처음으로 용산에서 광복절 경축식이 개최된 것을 두고 "일제강점기 용산은 일본의 군사기지였고 조선을 착취·지배한 핵심이었다"며 "광복과 함께 용산에서 한미동맹의 역사가 시작돼 한반도 평화를 이끈 기반이었다"고 밝혔다죠?

=. 그는 이어 "주한미군사령부의 평택 이전으로 한미동맹이 새 시대를 맞이하고 용산은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같은 생태자연공원으로 조성될 것"이라며 "아픈 역사와 평화의 의지, 아름다운 미래가 담긴 용산에서 기념식을 하게 돼 뜻깊다"고 덧붙였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