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8·25 전당대회가 성큼 다가오면서 송영길·김진표·이해찬(기호순), 세 당권 주자의 막판 경쟁이 절정에 달하고 있습니다.

-. 이들은 '운명의 일주일'을 앞두고 막판 판세에 영향을 미칠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면서요?

=. 네, 악재는 최소화하는 동시에 막바지 승부에 도움이 될 '재료'는 적극 부각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세 후보는 무엇보다 73만명에 달하는 전국 권리당원 표심의 향방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입니다. 권리당원 투표는 당장 20일부터 사흘간 ARS 투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권리당원 투표 반영비중(40%)은 25일 현장에서 이뤄지는 대의원 투표(45%·1만4천여명)보다는 낮지만, 절대적으로 규모가 큰 데다 '관망표'가 많아 사실상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는 게 중론입니다.

-. 일각에서는 권리당원의 구성상 결국 '친문(친문재인) 표심'이 어디로 결집하느냐에 따라 경선 결과가 뒤바뀔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죠?

=. 작년 대선을 전후해 이른바 '문팬'(문재인 대통령의 팬)' 권리당원만 10만명 가까이 증가한 데다, 최근에도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젊은층 온라인 당원도 급격히 늘면서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조직표 비중이 급감했다는 분석에서입니다.

세 후보가 전날 마지막 합동연설회에서까지 저마다 '문재인 대통령 지킴이'가 되겠다고 강조하며 친문 표심을 자극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물론 앞서 진행된 권리당원 투표에서 박빙의 대결이 펼쳐진다면 승부는 결국 대의원 투표에서 갈리게 됩니다. 나머지 일반국민 여론조사는 10%, 일반당원 여론조사는 5% 반영되는 데 불과해 결정적 변수는 되지 못할 전망입니다.

-. 대의원은 현재 1만4천여명으로 집계되는데, 아무래도 지역위원장 등 중앙정치 세력과의 결합도가 높은 만큼 권리당원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고정표가 많다는 평가라고요?

=. 네, 권리당원과 대의원 투표율도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세 후보 측 모두 대의원 투표율은 70% 수준으로 1만명에 다소 못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면 권리당원 투표율을 놓고는 최소 30%에서 최대 60%까지 전망이 엇갈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