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유례없는 폭염이 이어진 데다가 강원도 일부 지역에 폭우까지 덮치면서 배추·무 가격이 최대 2배로 뛰어올라 정부 수급관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 2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배추 포기당 도매가격은 지난달 중순 2천652원에서 같은 달 하순 3천745원으로 오르더니 이달 상순에는 3천593원, 이달 중순에는 무려 5천96원을 기록했다면서요?

=. 반면, 무의 개당 도매가격은 이달 상순 2천397원에서 중순 들어 2천50원으로 15% 하락했습니다.

농식품부는 "고랭지 배추·무 주산지인 강원 지역에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이 계속돼 지난달 중순부터 가격이 올랐다"며 "태백·정선·강릉 평균 최고기온은 32.5도로 나타나 평년 28도를 4.5도나 웃돌았고, 강수량은 15㎜에 그쳐 평년 117㎜의 12%에 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 이에 따라 이들 지역의 지난달 중·하순 폭염 일수는 최근 25년 사이에 최다인 태백 11일, 정선·강릉 15일을 각각 기록했다죠?

=. 농식품부는 "배추는 무름병과 칼슘결핍이 일어났고, 무는 뿌리 생장 불량으로 작황이 부진했다"며 "폭염 대응 과정에서 영농비가 상승한 것이 가격 상승의 주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농식품부는 그러면서 "당초에는 이달에도 고온·가뭄이 이어질 것으로 예보돼 생육·수급 여건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달 6일부터 강원 지역에 국지성 호우가 반복돼 생육 상황이 변했다"며 "무는 잦은 비로 가뭄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뿌리 생장이 호전되고 수급 여건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습니다.

-. 문제는 배추의 경우 무름병과 칼슘결핍이 늘어나면서 수급이 더욱 악화해 이달 출하 예정지역의 작황까지 급격히 나빠졌다는 점이라고요?

=. 네, 이달 하순까지 공급 부족이 예상되면서 배추 도매가격은 5천원을 돌파했습니다. 농식품부는 그러나 "다음 달 배추 출하 예정지역은 아직 순조로운 작황을 보여 태풍이나 호우 등 추가 기상변수가 없다면 추석 수급은 큰 문제가 없을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농식품부는 지금까지 고랭지 배추·무가 폭염에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해 용수시설을 확충하고, 비축물량을 방출하는 등의 수급 안정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특히 현지에 산지기동반을 상주시켜 작황 변화에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생육 상황을 모니터링했고, 배추는 비축물량을 하루 100∼200t 집중적으로 방출해 가격 급등을 막고자 꾀했습니다.

-. 무는 채소가격안정제를 활용해 조기출하를 유도하는 한편, 시중 가격보다 40∼50% 싼 가격에 할인 판매도 벌였다죠?

=. 농식품부는 "이 같은 수급 안정 노력에도 최근 고랭지의 계속된 폭염과 잦은 호우로 배추 작황이 급격히 악화해 당분간 가격 강세는 불가피하다"며 "조기출하 물량을 늘리고 할인 판매 등의 대책을 벌여 추석 성수기 전까지 가격이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농식품부는 가격이 평년보다 낮은 양파로 겉절이를 만들어 시식 행사를 펼치는 등 가격이 싼 채소로 대체 소비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김장배추 수급 안정을 위해 예비묘 20만 주를 추가로 확보해 다음 달 말까지 공급합니다.

-. 한편, 20여 일 앞으로 추석이 다가온 가운데 과일과 축산물 공급은 아직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면서요?

=. 농식품부는 "과일의 경우 사과 햇볕 데임이나 배 과실 비대 부진 같은 피해가 있지만, 추석 무렵 공급량은 평년 수요량보다 5천∼6천t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공급에 큰 차질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농식품부는 이어 "축산물은 폭염으로 이달 16일 기준 닭 532만 마리, 돼지 2만2천 마리가 폐사하는 피해가 났다"면서도 "사육 마릿수가 많아 추석 성수 기간 공급은 안정적일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 배추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