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고용과 민생이 참담하다. 일자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추경예산을 두 차례 편성·집행하는 등 몸부림쳤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못했다"며 "저 자신,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 "어제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모두가 자리를 걸고 이 위기를 타개해야겠다"고 강조했다면서요?

=. 그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을 위해 지난 18일부터 2박 3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한 뒤 이날 새벽 귀국했습니다.

이 총리는 "위치와 역할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그에 따라야 한다"며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이 더는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엄중히 경고했습니다.

-. 그는 오는 23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정부 대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토론하기로 했다죠?

=. 이 총리는 여야가 민생법안과 규제혁신법안을 처리하기로 한 것과 관련, "정부도 국회의 입법 논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서 상가임대차보호법, 재난안전법, 규제혁신법안 등 시급한 법안들이 빨리 처리되도록 나서달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는 또 "고용 사정이 엄중하므로 재정의 역할이 더 긴요해졌다"며 "사업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도록 내년도 예산을 꼼꼼히 편성하고 국회 심의에 충실히 대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 이 밖에 이 총리는 한반도에 접근하는 태풍 '솔릭'과 관련해 "몹시 메마른 땅에, 6년 만에 강력한 비바람이 내륙을 관통하면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우려한 데 이어 인명피해가 없도록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지자체가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그는 교육부와 교육청에는 개학을 앞둔 학교의 안전과 학생 건강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라고 주문했습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