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태풍 솔릭이 지나가는 이틀 동안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모든 공직자는 비상한 각오로 경계태세에 임하라"고 지시했습니다.

-.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서울상황센터)를 방문, 6년 만에 한반도에 직접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19호 태풍 솔릭 대응상황을 점검했다죠?

=. 이 총리는 행정안전부와 관계부처의 비상상황실 가동을 비롯해 정부와 지자체의 선제적 피해 예방조치와 적극적인 대응을 당부했습니다.

그는 "무엇보다도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야영객, 피서객, 관광객들에게 미리 알려 대피토록 조치하고, 산 절개지 등 집중호우와 강풍에 취약한 분야를 집중 점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홀로 사는 고령자, 위험지역 거주자 등 재난 취약계층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두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이 총리는 또 ▲ 양식장·비닐하우스·축사 등 농수산 시설물 피해예방 조치 ▲ 신속한 구조·구급·응급복구를 위한 피해 복구태세 준비 ▲ 태풍 상황의 실시간 파악과 신속 전파를 위한 전파·전달 시스템 사전 점검 등을 주문했다면서요?

=. 이 총리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남재철 기상청장으로부터 기상 상황과 태풍 대비 계획 등을 보고받고, 17개 시·도를 영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태풍으로 이한 직접 피해가 우려되는 제주도 등 지자체별 대응상황을 점검했습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