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다음 주로 예정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취소했습니다.

-. 북한 비핵화에 충분한 속도가 붙지 않고 있고, 미·중 무역 갈등으로 중국마저 북한을 독려하지 않고 있어 시기상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라죠?

=.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이 발표된 지 하루 만에 연기됨에 따라 북미 비핵화 대화가 앞으로 한동안 정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서 한반도 비핵화 진전에 충분한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폼페이오 장관에게 이번에는 북한에 가지 말라고 요청했다"라고 밝혔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은 "게다가 중국과의 훨씬 더 강경한 교역 입장 때문에 그들(중국)이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고 덧붙였다면서요?

=. 그는 "폼페이오 장관은 아마 중국과의 무역 관계가 해결된 이후 가까운 장래에 북한에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그동안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안부를 전하고 싶다. 그를 곧 만나길 고대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다음 주에 북한 비핵화 논의를 위해 방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의 네 번째가 될 이번 방북은 협상 결과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 등 외교적 '빅 이벤트'가 물살을 탈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습니다.

 

▲ 트럼프 미국 대통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