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다음 주로 예정됐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 계획을 전격적으로 취소하면서 평양에서 열릴 남북정상회담 개최 시기 등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추진되던 평양에서의 남북정상회담 역시 개최 시기가 미뤄지는 등 구체적 계획의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라죠?

=. 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 측면에서 충분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느끼지 않기 때문에 폼페이오 장관에게 이번에 북한에 가지 말라고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중국과의 훨씬 더 강경한 교역 입장 때문에 그들(중국)이 예전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사실을 알리기 직전까지도 해당 내용을 트럼프 대통령과 극소수의 핵심 참모들만 알았을 만큼 전격적으로 이뤄진 발표에 청와대는 적잖이 당황한 기색이 엿보였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이러한 기류는 청와대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소강상태를 보여 온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의미 있는 진전을 가져올 것이라는 데 적잖은 기대를 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해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에 큰 진전을 이뤄내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를 9월 안에 열릴 예정인 남북정상회담의 '바로미터'로 간주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재인 대통령의 머릿속이 더 복잡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 김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의 일정과 안건들은 아무래도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이후에 구체화할 수 있지 않을까 보인다"라고 말한 것은 이런 분석을 뒷받침한다죠?

=. 폼페이오 장관의 다음 주 방북이 취소된 것은 남북정상회담뿐만 아니라 종전선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외교가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때 북한이 앞으로 폐기할 핵 프로그램 시설의 목록을 제출하고 종전선언과 관련해 미국과 합의한다면 남북정상회담을 거쳐 9월 뉴욕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이 이뤄질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제기됐습니다.

-. 공식화하지는 않았지만 이와 같은 그림은 청와대로서도 나쁘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었다면서요?

=.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결정으로 이러한 과정도 순조롭게 이뤄지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분위기도 청와대 안팎에서 감지됩니다.

청와대는 한편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는 않은 만큼 비핵화와 종전선언으로 가는 큰 흐름 자체를 바꿀 만한 변수는 아니라는 데 무게를 싣는 것으로 보입니다.

-.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은 아마 중국과의 무역 관계가 해결된 후 가까운 장래에 북한에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가능성을 열어뒀다죠?

=. 아울러 "그동안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안부를 전하고 싶다"면서 "그를 곧 만나길 고대하고 있다"고 밝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긍정적으로 전망하게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반도 비핵화로 가는 긴 여정에서 벌어지는 우여곡절로 봐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미국과 긴밀히 소통해 앞으로의 상황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5월 24일 김 위원장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정상회담 취소를 발표했다가 이를 번복하고 회담이 열렸던 데 주목하는 듯하다면서요?

=. 네, 북한의 태도 변화를 계기로 싱가포르에서의 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북미 간 협상이 잠시 더뎌질 수는 있어도 결국은 구체적 비핵화 방안과 관련한 접점을 찾을 수 있으리라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