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성수품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강세가 이어지는 배추·무를 집중 방출하기로 했습니다.

-. 정부는 28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추석 성수품 수급·가격 동향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면서요?

=. 폭염으로 이달 작황이 좋지 않았던 배추와 무는 가격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배추 3천t, 무 1천t을 긴급 수매해 전국 도매시장에 집중 방출하기로 했습니다.

또 추석 때까지는 매일 전국 500여개 농협 매장에서 시중가 대비 40∼60% 가격이 싼 배추·무 할인 상품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 9월 이후엔 수급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지만 정부는 이후에도 기상여건, 가격 동향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필요할 경우 특단의 조치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라죠?

=. 사과와 배는 폭염, 태풍 등으로 올해 생산량이 전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추석 공급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가격 강세가 예상되는 만큼 직거래 장터 등을 통한 할인판매(10∼40%)를 하고 포도·귤 등 대체 과일 소비 전환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 축산물은 폭염에 따른 폐사에도 사육 마릿수가 많아 추석 기간 공급은 안정적일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면서요?

=. 수산물 가격도 오징어·명태 등 주요 성수품을 중심으로 강세가 이어지는 만큼 수급·가격 동향을 주시하면서 비축물량을 적기에 방출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추석 연휴 때 국민이 물가·생계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석 민생대책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예정입니다.

 

▲ 배추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