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소리꾼 이승희의 신작 판소리 '동초제 춘향가-몽중인'이 오는 12~20일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에서 공연됩니다.

-. 전통 판소리 '동초제 춘향가'의 꿈 대목을 엮어 새롭게 구성한 작품이라고요?

=. 이승희는 대중에 익히 알려진 춘향과 몽룡의 남녀 간 사랑을 넘어 부조리한 사회 속에서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며 고군분투하는 인간으로서의 '성춘향'과 그의 내면에 집중합니다.

양반인 아버지와 기생인 어머니를 둔 성춘향이 아버지의 죽음으로 양반집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됨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을 두고 고민하는 모습이 담깁니다.

-. 그는 "이번 공연을 통해 누군가 그려놓은 춘향의 모습이 아니라 생생하게 살아있는 주체적 인간으로서의 춘향을 관객이 만나길 바란다"고 밝혔다죠?

=. 1인 화자가 극 전체를 이끌어 나가는 보통의 판소리와 달리 이번 무대에는 소리꾼 2명이 화자를 구분해 맡는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승희는 춘향 내면의 소리를 주로 표현하고, 또 다른 소리꾼 김소진은 춘향의 어머니 월매나 연인 몽룡 등을 맡아 상황 전개를 돕습니다.

한편, '동초제'는 판소리 명창 동초(東超) 김연수(1907~1974)가 1930년대 초 여러 명창의 소리 중 좋은 점만 골라 만든 판소리 스타일입니다. 가사와 문학성을 중시해 사설이 정확하고 너름새(동작)가 정교하며 부침새(장단)가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