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이 신(新)남방 정책의 주요 국가인 인도네시아와 제조업, 인프라, 스타트업 등 여러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운규 장관이 1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산업협력 포럼'에 참석했다고 밝혔다면서요?

=. 포럼은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양국 경제협력 확대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습니다.

백 장관은 환영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첫 국빈방문지인 인도네시아와의 제조업 협력 확대, 인프라 협력 강화,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협력 강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을 위한 협력 강화를 제안했습니다.

-. 백 장관은 양국이 그동안 봉제와 신발 등 경공업을 거쳐 철강, 석유화학 등 중공업으로 제조업 협력을 확대해왔으며 이제 자동차, 공작기계, 엔진, 화장품 등으로 협력 확대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면서요?

=. 또 현대건설[000720]이 참여한 자고라위 고속도로, 중부발전의 찌레본 석탄화력발전소, 현대로템[064350]이 차량을 공급한 자카르타 경전철 등 양국이 함께 추진한 인프라 사업을 성공적으로 평가하고 5G, 에너지안전, 물관리 등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거세지는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기 위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연내 타결 협조도 요청했습니다. 포럼에서는 양국 기업이 추진 중인 협력사업 양해각서(MOU) 15건을 체결했습니다.

-. 산업기술진흥원은 인도네시아 산업부의 공작기계 테크니컬센터 조성을 지원하기로 했고, 코트라는 양국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동사업과 네트워크 공유 등 전략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죠?

=. 두산그룹은 인도네시아 측과 엔진생산 사업(두산인프라코어)과 자바섬 석탄화력발전사업(두산중공업) EPC(설계·조달·시공) 참여를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인도네시아의 석유화학공장 증설과 터놈 수력발전사업 수주를 위한 협력 MOU를 인도네시아 파트너사와 체결했습니다.

-. 중부발전과 남동발전은 국내 건설사와 손잡고 인도네시아 내 여러 수력발전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요?

=. 이밖에 인도네시아의 화장품 생산,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신도시·역세권·주거시설·부동산 개발 등 다양한 사업 분야가 협력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산업부는 우리 기업이 이들 MOU를 근거로 인도네시아 진출을 확대해나가는 동시에 인도네시아 제조업 육성과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고 협력분야를 다변화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