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최근 화장품 공장을 중국 매체에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북한이 화장품 공장을 외국 언론에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남북, 북중간 경제협력을 염두에 두고 북한의 경제건설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고요?

=. 1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문 자매지 글로벌타임스는 외국 매체로는 최초로 지난 8일 평양 화장품 공장을 방문해 제조 시설과 상품, 판매 현황 등을 참관했습니다.

이 화장품 공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5년과 2017년에 방문했을 정도로 북한 당국이 역점을 기울이는 제조업 시설입니다.

-. 글로벌타임스는 이 화장품 공장은 북한의 유명 브랜드 '은하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공장 내부는 조용하고 깔끔했으며 화학제품의 냄새가 전혀 나지 않을 정도로 관리가 잘 되고 있다고 전했다죠?

=. 모든 공정은 자동화돼있으며 오염 방지를 위해 외부와 격리된 채 화장품이 생산되고 있었습니다.

이 공장에는 자사 제품인 '은하수'와 외국 유명 브랜드인 '시세이도'와 '샤넬' 등의 품질을 비교하는 영상이 소개되는 등 북한 화장품의 우수성을 과시했습니다.

-.리선희 평양 화장품 공장 제조 책임자는 "세계 유명 브랜드 138종의 화장품을 정밀 분석해 화장품을 개발했다"면서 "우리 제품은 영양 성분 면에서는 세계 유명 브랜드를 따라잡았거나 능가했다"고 자신했다고요?

=. 이 화장품 공장의 전시관에는 러시아, 이란, 호주 등 수출 대상국이 표시돼있는 등 수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아울러 리선희 책임자는 구체적인 수출 주문 명세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이달에 러시아에서 주문을 받아 생산 공정이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북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