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3일 남측 경제단체와 중국 및 러시아 당국이 '9월 평양공동선언'을 적극 지지 환영했다며 비교적 상세히 소개했습니다.

-. 노동신문은 이날 6면 상단에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나가는 획기적 전환점'이란 제목으로 '남조선 경제계 일제히 논평 발표' 부제를 달고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대한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무역협회 등 남측 경제계가 한목소리로 평양공동선언을 지지했다고 전했다면서요?

=. 신문은 선언에 대해 전경련은 "남북 사이 호혜 및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했고, 대한상의는 "조선반도 평화시대를 여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특히 경총은 "경제교류발전과 공동번영에 적극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고, 무역협회는 "남북 사이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교류의 길이 열려야 한다. 선언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습니다.

-. 노동신문은 이외에도 노동단체들의 지지 성명과 6·15남측위 대전본부 기자회견을 별도로 다뤘다죠?

=. 신문은 또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19일 "평양공동선언은 조선반도의 전체 인민의 복으로 될 뿐 아니라 중국을 포함한 각국 인민의 염원이기도 하다"며 중국 정부의 확고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외교부 역시 공보를 발표, "모든 관련국이 정치·외교적 방법으로 조선반도의 핵 문제와 기타 문제들을 조속히 종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리라는 기대를 표시"했고, 특히 "조미공동성명에 따르는 건설적인 화합조치들을 취할 것을 미국에 호소했다"고 전했습니다.

-. 신문은 러시아 대통령공보관의 지지 기자회견과 함께 러시아 의원들의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찬양한 소식도 별도로 소개했다고요?

=. 그렇습니다. 북한 노동신문 등 각종 매체는 앞으로도 남북 두 정상이 서명한 평양공동선언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이를 적극 이행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남측과 각국의 긍정적 입장을 상세히 전하며 분위기를 띄우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 북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