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준공된 지 60년이 넘은 청사 이전 건립 추진 여부 등을 두고 하반기 공론화를 거쳐 해법을 마련합니다.

-. 도는 청사 건립과 이전 용지 선정 등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도민과 도의회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하는 등 단계적으로 추진 방향을 설정한다는 방침이라고요?

=. 네, 여론 수렴을 거쳐 청사 건립이 확정되면 이전 용지 선정과 건립 규모 등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이전 용지 선정은 지역 상경기와 직결돼 지역 내 이해관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이전 대상지로 옛 캠프페이지 등 3∼4곳이 거론됩니다.

-. 이런 가운데 춘천 강북지역 이전 제안이 나오는 등 부지 선정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이 벌써부터 우려되고 있다죠?

=. 더욱이 신청사와 컨벤션센터를 복합건물로 신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어 이전 용지 선정 문제는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남상규(춘천·민주당) 도의원은 최근 5분 발언을 통해 춘천 신사우동에 있는 도농업기술원 용지를 이전 용지로 제안했습니다.

그는 "강북지역 이전은 도청의 협소한 공간과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춘천시의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으며, 인근 도교육청과의 시너지 효과도 더욱 클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1957년 5월 준공된 도청 본관은 3층 규모로 전체면적 7천425.65㎡이라고요?

=. 내진 설계가 없는 구조로 지난해 실시한 내진성능 평가 결과 지진 발생 시 붕괴 위험성이 크다는 '부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건물의 구조적 안전성을 진단하는 정밀안전진단 평가(A∼E등급)도 C등급으로 노화 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사면적 협소에 따른 행정 비효율성 저하 문제도 지적됐으며, 도청사는 행정안전부 청사면적 기준대비 1만5천916㎡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청사가 본관 등 19개 동으로 분산, 직원과 민원인의 청사 사용 효율성이 저하되는 점도 지적됐습니다.

-. 도는 지난달 말 '도정 현안 과제 전략토론회'를 통해 청사 신축을 민선 7기 도정 현안 과제로 채택했다죠?

=. 이미 인천 등 다른 시도 신축 사업비와 이전 작업 등을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청사 신축은 넘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또한 도민 공감대 형성을 비롯해 특히 1천억원 내외의 예산확보가 관건으로 의회 의결과 지방재정법에 따른 타당성 조사, 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투자 심사 등 갈 길이 멉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