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3차 유엔총회 참석차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하고 한반도 문제 등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20여분간 이뤄진 면담에서 지난주 있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했다고요?

=.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함께 북한에 우선 인도적 지원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고, 유엔기구 등을 통한 인도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방북 결과 김 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종전선언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김 위원장과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에 합의했다"며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임과 동시에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 문 대통령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남북 선수단이 공동입장할 때 함께 일어서서 박수 친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이후 3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있었다"고 짚고 "이 놀라운 변화는 평창 올림픽으로부터 시작됐다"면서 유엔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지에 사의를 표했다죠?

=. 이에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대통령의 굳은 결의로 남북관계의 큰 진전은 물론 북미에 있어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었다"며 "문 대통령의 성공은 한반도에서뿐 아니라 전 세계에 무척 중요한 사안"이라고 답했습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고 부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늘날 국제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유엔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유엔 개혁, 유엔 평화유지활동 강화, 파리 기후변화협약 이행 등을 추진 중인 유엔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요?

=. 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한국이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사회에 대한 역할과 기여를 확대하는 만큼 앞으로도 모든 분야에서 유엔 사무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희망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번 면담은 문 대통령과 구테흐스 사무총장 간 네 번째 회담으로 한반도 평화정착 및 비핵화에 대한 사무총장의 지지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한-유엔 간 협력관계를 한층 공고하게 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지난해 9월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했을 때, 올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면담한 바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