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창립 70주년을 맞은 평양 김책공업종합대학(김책공대)을 방문해 '세계 일류급의 대학' 발전시켜야 한다며 탐구 및 응용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9일 전했습니다.

-. 김 위원장은 김책공대가 "과학기술교육과 인민경제의 자립적 발전, 국방력 강화에 커다란 공헌을 해온 대학"이라고 평가한 뒤 "창립 70돌을 맞으며 교원(교수), 연구사들을 직접 만나 축하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고 우리 당과 정부를 대표해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면서요?

=. 그는 또 "우리 당이 제일 믿고 자랑하며 내세우는 대학 중의 대학"이라며 "과학기술강국, 인재강국 건설에 관한 당의 전략적 구상을 관철하는데 있어서 대학이 차지하는 위치와 임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특히 "세계 일류급 대학으로 전변시키는 것이 우리 당 중앙의 의도이고 혁명의 요구"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끊임없이 높여 학생들을 혁명성이 강하고 높은 탐구능력과 응용능력을 지닌 창조형의 인재로 키워낼 데 대한 강령적인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소개했습니다.

-. 김 위원장의 이 대학 방문에는 박태성 노동당 부위원장, 최동명 당 부장이 동행했고, 이 대학 홍서헌 총장과 김룡일 당위원장이 현지에서 영접했다죠?

=. 네, 김 위원장은 교수·연구사들과 기념촬영시간을 가진 후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적'이 전시된 '혁명사적관'도 돌아봤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이 창립 70주년을 맞는 이 대학을 직접 찾아 교수·연구사들과 기념사진을 찍으며 격려한 것은 과학기술과 교육발전을 앞세워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보입니다.

-. 김책공대는 북한 최고의 이공계 종합대학으로, 광복 이후 김일성종합대학과 함께 북한의 대표적인 종합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요?

=. 김일성 주석의 항일빨치산 시절 절친한 친구이자 광복 후 첫 산업상을 지낸 김책의 이름을 땄습니다.

평양역과 가까운 도심의 중구역에 있는데,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김책공대를 확장, 리모델링을 하고 이 대학 교직원 전용 아파트 단지 등이 들어서면서 '미래과학자거리'로 명명되고 평양 시내의 대표적 관광명소로 자리했습니다.

 

▲ 북한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