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1일부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과 강원도 철원의 비무장지대(DMZ) 일대에서 지뢰 제거작업이 시작됩니다.

-. 이들 지역에서 지뢰 제거작업은 평양정상회담에서 서명된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의 본격적인 이행을 의미한다고요?

=. 군의 한 관계자는 30일 "내일부터 JSA 일대를 비롯해 시범적 공동유해발굴지역인 강원도 철원의 화살머리고지에서 지뢰와 폭발물 제거작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군사분야 합의서에서 남북은 10월 1일부터 20일까지 판문점을 감싸고 있는 지뢰부터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같은 날 시작되는 화살머리고지 지뢰제거는 11월 30일까지 끝내기로 했습니다.

-. 군 관계자는 "JSA 지역은 그간 인원들의 왕래가 잦아 지뢰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일단은 군사합의서대로 지뢰 유무를 확인하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죠?

=. 다만, 군은 남북 정상이 담소를 나눴던 도보다리 주변 습지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통행이 불가능하고, 작업에 난항이 예상돼 별도로 지뢰제거 작업은 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도 우리 군의 작업 시간에 맞춰 자체적으로 판문점 일대의 지뢰 확인과 제거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이 이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지뢰제거 작업이 진행되면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가 가동되어 JSA 비무장화 이후 적용할 근무규칙, 양측 비무장 군인들의 근접거리 합동근무 형태 등의 규정 마련을 논의하게 됩니다. JSA 내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민간인과 관광객 등이 월북 또는 월남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책도 이 협의체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군 관계자는 "3자 협의체 가동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3자 협의체를 빠른 시일내 가동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면서요?

=. 남북은 JSA에서 비무장한 남·북한군 각 35명(장교 5명, 병사 30명)이 함께 근무하는 공동경비형태를 복원하기로 했습니다. 원래 JSA에는 정전협정의 정신에 따라 MDL 표식물도 없었고 자유롭게 양측을 넘나들 수 있었습니다. 남북 경비 초소도 혼재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1976년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이후 MDL 표식물로 콘크리트 턱을 설치하고 남북 초소도 각각 분리됐습니다. 상호 대화도 금지됐고, 우리 경비병은 시선을 가리고자 진한 검은색의 선글라스를 착용합니다. 양측 경비병들은 기본적으로 권총으로 무장하고 있다. 북한군 경비병은 철모를 쓰고 권총을 찹니다. JSA를 통한 탈북자가 발생하면 경비병들이 AK-47 등 화기를 꺼내와 대응하고 있습니다.

-. 이와 함께 지뢰와 폭발물 제거작업이 이뤄지는 DMZ의 화살머리고지에는 국군전사자 유해 200여 구, 미국과 프랑스 등 유엔군 전사자 유해 300여 구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고요?

=. 이 고지는 1953년 6월 29일과 7월 11일 두 차례에 걸쳐 중공군의 공격에 맞서 싸워 승리한 지역입니다. 특히 남북은 원활한 유해발굴을 위해 시범적 발굴지역 내에 남북간 12m 폭의 도로 공사도 시작해 12월 31일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북한은 동해지구보다 2m가 더 넓은 면적의 도로를 DMZ에 건설하는 것에 처음에 난색을 표명했으나 한 발짝 물러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지역의 지뢰제거와 도로 공사에는 공병대 1~2개 대대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