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호 후보자의 지독한 자식 사랑 일반 국민상식 수준 과도하게 벗어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위원회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27일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두 아들과 관련된 각종 특혜의혹을 집중 제기했습니다.

<>병역특혜 의혹 1 - 한미연합사령부 통신병 특혜
조동호 후보자는 국방부 고위정보화책임관 자문위원이던 시기에 후보자 첫째 아들은 공군으로 입대, 용산에 위치한 한미연합사령부에서 통신병으로 복무했습니다. 한미연합사령부 내통신병은 단 한명만 갈 수 있습니다.  

▲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후보자

 
<>병역특혜 의혹 2 - 휴가 특혜 의혹
조동호 후보자는 국방부 고위정보화책임관 자문위원이던 시기에 후보자 차남은 군 복무 기간 중에 연가 3회(28일), 포상휴가 11회(51일), 보상휴가 6회(15일), 위로휴가 1회(4일) 등 98일의 휴가를 사용했으며 한 달에 3일만 사용할 수 있는 보상휴가를 5일간 지급받았습니다.

정용기 의장은“조동호 후보자는 자녀들의 군복무 기간 동안 고위정보화책임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던 시기에 장남은 공군 전체에서 단 한 명만 갈 수 있는 한미연합사에서 통신병으로 복무했으며 차남은 복무규정을 무시한 과도한 포상·보상휴가를 누려왔다”면서 "군 복무 중인 자녀들에 대한 특혜 제공에 성실히 군 복무를 이행한 모든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해외송금 의혹

조동호 후보자와 배우자는 해외 거주중인 자녀에게 2011년 8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장남에게 403,649달러, 차남에게 226,340달러 등 총 629,989달러를 송금했습니다. 현재 환율로는 한화 7억이 넘는 금액입니다.

<>차남 부당채용 의혹

조동호 후보자의 차남은 카이스트 IT융합연구소 위촉 기능원으로 2013년 7월부터 6개월간 일하며 매달 120만 원씩 총 7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지원한 이력서에는 출신 학교와 토플 점수만 기재되어 있을뿐 경력사항과 자격증은 전무했습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런 수준 이하의 이력서가 통과될 정도로 카이스트가 허술한 곳이냐"며 "조동호 후보자의 채용 압력 없이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용기 의장은 "군 복무 특혜 제공, 막대한 금액 해외송금, 채용 특혜 등 조동호 후보자의 지독한 자식 사랑은 일반 국민들의 상식 수준을 과도하게 벗어났다"며 "조동호 후보자가 나와 내 자식, 내 재산만 바라보며 살아온 만큼, 장관직은 결단코 어울리지 않는다"고 질타하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정용기 의장은 또 부동산투기 의혹도 제기했습니다.

<>부동사투기 의혹

조동호 후보자의 배우자 오씨는 IMF 이후 1999년부터 2001년 사이에 부동산을 집중 거래했습니다. 해당 부동산은 서초동 69평형 주상복합 1채, 분당구 65평형 빌라 1채, 대전 54평형 아파트 1채입니다.

조동호 후보자 부부는 부동산 집중 매입 이전에도 이미 1993년 서초동 소재 43평 아파트를 보유 중이었으며, 해당 아파트는 강남역 초역세권으로 조만간 평당 분양가는 무려 4,500여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대림아크로클라우드파크로 재건축 될 예정입니다. 

조동호 후보자 부부는 부동산 집중 거래 과정에서 주택담보로 막대한 자금을 대출받았습니다. 2000년 10월부터 2002년 11월까지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4회에 걸쳐 6억 원 가량을 대출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강남아파트를 보유한 상태에서 단기간에 6억 원의 빚을 내가며 대형평수 주택만 3채를 매입했으며, 그 과정에서 현재 시세로 20억 원에 달하는 서초동 2채를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용기 의장은 “IMF 이후 전 국민이 고통받던 시기에 조동호 후보자와 배우자 오씨는 부의 상징인 대형평수를 집중적으로 매입해 일시적으로 4주택을 보유하기도 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6억원의 막대한 빚을 내가면서 까지 부동산 매입에 몰두한 것이 부동산 투기가 아니라면 무엇이 부동산 투기겠냐”고 조동호 후보자를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정용기 의장은 “조동호 후보자가 보유한 똘똘한 서초동 2채 아파트는 각각 로또 1등 당첨금으로 구매할 수 없을 정도로 시세차익을 올렸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야하는 주무 과기부 장관이 부동산 전문가라면 국민들이 과기부의 정책을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질책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