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각 일방적인 물적 분할 강행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

 민중당 김종훈(울산 동구) 국회의원은 28일 "국민연금은 공공이익에 복무해야할 명백한 국민자산"이라며 "스튜어드십 코드의 공공성과 사회적책임을 감안해 적극적인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물적 분할 승인을 위한 임시주총을 예고하자 회사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구조조정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지난 27일 임시주주총회 장소를 기습 점거해 농성에 들어갔으며 충돌 과정에서 다수의 부상자도 발생했습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소속 현대중공업 노조는 28일 이날 오전 9시부터 전 노조원이 전면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28일 업무방해와 상해 혐의로 42명을 고소하는 등 조합원 60여명에 대한 법적대응을 했습니다.  

 김종훈 의원은 "국민연금은 2대 주주인 국민연금도 의결권 자문사 보고서를 한창 검토 중인 것으로 안다"면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은 공공성 훼손과 경제민주주의 역행, 국가균형발전 원칙 위배 및 지역경제 악화, 공공성 훼손 등 숱한 문제들을 가졌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종훈 의원은 "국민연금은 공공이익에 복무해야할 명백한 국민자산으로 재벌승계 의혹과 지역경제 파탄 등을 뒤로한 채 단순히 수익만을 추구한다면 민간펀드와 다를 게 무엇이냐"면서 "국민연금은 현대중공업에 대한 국민의 대리자로 즉각적인 반대 의결권을 표명하고 중재역할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김종훈 의원은  "작년 제정된 국민연금기금 스튜어드십 코드 원칙에 따라 당장 물적 분할을 못 막더라도 기업과 비공개-공개 대화 및 이사 추천 등 향후 현대중공업과 지주회사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여지가 충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종훈 의원은 또 지난 27일 점거농성 중 충돌로 발생해 사측이 고발한 것에 대해  "즉각 일방적인 물적 분할 강행을 중단하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종훈 의원은 "노동자와 지역주민들의 생존을 건 투쟁과 간절한 호소에 현대중공업 사측은 고소고발과 법원 가처분신청으로 답했다"면서 "사측은 대화는커녕 합판을 이용해 주총장을 폐쇄하고 법원 가처분신청으로 노조와 주민들을 자극한 것"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