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김치 내수 및 수출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황주홍 위원장(민주평화당.고흥·보성·장흥·강진)은 18일 오후 1시 30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농촌․농업 현안 세미나: 국산김치 내수 및 수출 활성화”라는 제목의 정책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의원실에 따르면, 이번 정책세미나는 김치의 소비 감소(1인 가구 증가 및 김장가구 감소, 쌀 소비 감소 및 식생활 다양화), 김치 수입 증가(국산 김치원료 가격 상승에 따른 수입김치와 국산 김치의 가격 격차 심화), 그리고 생산 원가 상승(김치 원부재료 수급 불안정,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등 김치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돌파구 마련을 위해 개최됐습니다.

 ‘국산김치 내수시장 활성화 전략’이라는 제목으로 주제 발표를 맡은 세계김치연구소 하재호 소장은 세미나 발제문을 통해 ‘국산 김치의 설 땅은 과연 있나?’라고 문제 제기를 하며, 내수시장의 변화, 정부의 대응 방안, 김치업계의 대응 방안에 관해 주목했습니다. 

 하재호 소장은 김치업계도 기업별 생산 공정의 최적화를 통해 인건비 절감이나 품질 균일화를 위한 공정 혁신이 요구되고, 김치 전용용기의 개발을 통해 공간 활용성, 안정성, 전시성을 높여야 한다면서, 김치용 젓갈의 개발, 유통기한 연장기술, 김치 종균 활성화의 중요성을 적시하고, 신속․간편․정확한 맞춤형 배송시스템을 갖추는 등 유통 혁신을 통한 유통 패러다임 변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반드시 해결해야 할 기술로는 유통기한 연장, 포장의 팽창, 맛의 균일성, 종균 적용, 냄새 제어, 원료 수급 등을 들었고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를 미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한 김치 주스로 미국 시장 확대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김치 수출 활성화 전략’이라는 제목의 발제를 맡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병렬 수출사업처장은 세계김치 시장은 한식세계화 확대로 한국산 김치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엔저나 경기 침체로 인한 위기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병렬 처장은 김치업계의 시장 다변화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각고의 노력은 86%에 이르던 대일본 수출 비중을 58%까지 줄였다며, 마케팅과 고급상품화전략이 보강된다면 미국과 EU 그리고 아세안 국가로까지 대한민국 김치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유병렬 처장은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식품산업기본법 및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중소기업들의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고, 생산부터, 상품화, 물류, 통관, 마케팅, 소비 등 수출 전 과정에 기여하는 만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토론자로는 차의과대학교 박건영 학장(좌장), 농림부 이용직 식품산업진흥과장, 식약처 한운선 현지실사과장, 농가식품 김치은 사장, 일품김치 송기택 전무, 한식진흥원 김미숙 한식문화관장, 소비자권익포럼 조윤미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 업계, 소비자를 대표해 참석한 토론자들은 공히 국산김치 소비 촉진 및 김치산업 활성화의 필요성을 공감했습니다.

 황주홍 위원장은 “전 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데 김치만 한 게 없다”며,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살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와 업계 그리고 생산자인 농민이 함께할 수 있도록 상생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