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출연연 지역․국가․국제 현안 해결위해 협업모델 추진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연구소로 도약해야"  
상태바
이상민 의원, "출연연 지역․국가․국제 현안 해결위해 협업모델 추진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연구소로 도약해야"  
  • 김미연 기자
  • 승인 2019.08.22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연연 정체성 강화․ 플랫폼 협업 네트워크 조성,  연구현장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연구몰입환경 만들 것"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유성을)은 22일 오후 3시 한국화학연구원 디딤돌 플라자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출연연 R&D 플랫폼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출연(연)에 부여되는 국가적 역할 수행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고 ‘국가, 지역, 국제 연구수요에 대응하는 출연(연) 공동역할’을 찾아보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국장이 기조발표를 통해  출연연의 기능으로 ▲국가 R&D플랫폼으로서 국가전략분야 연구 ▲지역 R&D 플랫폼으로서 지역별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기여 ▲국제 R&D플랫폼으로서 국가별 수요에 부합하는 국제공동연구 수행을 제안했습니다. 

 재료연구소 이상관 박사는 국가 R&D 플랫폼(소재분야 연구기관 협의체) 운영현황 및 향후 추진계획을 주제로 연구자 입장에서의 R&D 플랫폼 적용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4차 산업시대에는 한 분야에서만 연구하는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융합해야한다”며 “지역-국가-국제의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연구할 수 있는 협업모델로서 출연연 R&D플랫폼을 구축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각 출연연의 정체성을 고도화하면서 R&D 플랫폼 협업 네트워크 강화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연구소로 도약하길 바란다”며 “각 연구현장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연구몰입환경 조성에 관심을 갖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과기정통부 문미옥 차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원광연 이사장외 연(연) 정책담당자, 출연(연) 기관장 및 연구자대표, 외부 전문가 등이 100여명 연구자들이 참여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