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사퇴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으로 5일 추미애(서울 광진구을.61)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습니다. 

 추미애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참여정부 시절 강금실 법무부 장관에 이어 두번째 여성 법무부 장관이 됩니다.

 추미애 후보자는 대구 경북여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광주고법 판사, 춘천·인천·전주지법 판사를 지냈으며 15, 16, 18, 19,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5선 의원입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추미애 의원은 소외계층의 권익보호를 위해 법조인이 됐고 국민중심의 판결이란 철학을 지켜온 소신강한 판사로 평가받았다. 정계입문 후엔 헌정사상 최초의 지역구 5선 여성의원으로 활동하며 뛰어난 정치력을 발휘해왔다”며 “판사, 국회의원으로서 쌓아온 법률적 전문성과 정치력 그리고 그간 추미애 내정자가 보여준 강한 소신과 개혁성은 국민들이 희망하는 사법개혁을 완수하고 공정과 정의의 법치국가 확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 추미애 장관후보자 측에서 보내온 자료입니다.


참고자료 1 - 세 번의 민주정부 수립에 함께 한 확고한 정통성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세 번의 민주정부 수립 과정에서 시대정신에 걸맞은 역할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정부 탄생에 기여했다. 1997년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헌신적 활동으로 ‘추다르크’, 2002년 정치개혁의 염원이 담긴 돼지저금통을 들고 전국 방방곡곡을 누벼 국민성금 57억 원을 모금하며 ‘돼지엄마’의 별칭을 얻기도 했다. 2017년 촛불시민혁명의 완수를 위해 당대표로서 ‘당 중심의 대선승리’ 기조로 당내 통합과 단결을 이뤄, 9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참고자료 2 - 지방선거 사상 민주당 최대 승리로 확고한 전국정당 기틀 마련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2018년 6.13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으로서 안정적인 선거관리와 치밀한 전략으로 전국 선거를 지휘, 2,455명의 역대 최다 당선자를 배출했다. 전국 226곳의 기초단체장 선거구 중 151곳에서 승리를 거뒀고, 17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서는 대구, 경북, 제주 세 곳을 제외하고 전승했다. 함께 열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공천한 11개 선거구에서 전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민주당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부산·울산·경남 집중 공략으로 부산과 울산 지역에서 최초의 광역단체장을 배출했고 부울경 39개 지역 중 25곳에서 기초단체장을 당선시켰다. 또한 보수색이 짙은 구미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장이 당선되면서 전국정당의 확고한 기틀을 다졌다.

참고자료 3 - 역대 최고, 최장의 정당지지율로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하고 임기를 완수한 최초의 당대표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분열과 패배주의로 두 번 연속 정권교체에 실패한 민주당에서 2016년 통합과 단결의 기치로 당대표에 선출, 정당현대화 등 중단 없는 혁신과 역대 최대 당원 가입으로 ‘백만당원, 백년정당’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역대 최고·최장의 정당 지지율을 기록하며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두고 민주당 역사상 처음으로 당대표 임기 완수와 함께 최초의 정상적인 당권 이양의 역사를 썼다. 

참고자료 4 - 헌정사상 최초 지역구 5선 여성 국회의원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정치 입문 당시 김대중 총재의 전국구 국회의원(비례대표) 제안을 받았으나 험난한 지역구 국회의원의 길을 선택, 지금의 서울 광진구에서 5선의 역사를 썼다. 이는 우리나라 헌정사상 최초의 지역구 5선 여성 국회의원의 기록으로 남았다. 

참고자료 5 - 여성 인권 보호와 여성의 사회적 진출 확대에 전력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당 대표 시절 장자연 사건을 꾸준히 공론화하며 ‘미투 운동’의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여성에 대한 지속적이고 상습적인 사회적 폭력에 대대적인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다. 또한 여성의 사회적·정치적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주요 당직자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임명하고,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후보자 공천 과정에서 역대 최고의 가산점을 부여, 전체 당선자 중 28.88%의 여성 후보자가 당선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참고자료 6 - 역사적, 구조적 개혁 과제에 앞장선 추미애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참고자료

 사회적 갈등과 대립 구도 속에서도 명분과 원칙을 중심으로 과감하며 단호한 개혁 주도로 큰 성과를 이뤄냈다. 낡은 이념의 잣대로 가려진 제주 4.3의 진실을 밝히고자 먼지 쌓인 사료를 직접 발굴하며 만든 <제주 4.3 특별법>은 대표적 사례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 시절, 당 안팎의 오해에도 비정규직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는 <비정규직 보호법>을 통과시켰다. 당대표 시절에는 우리 사회의 최대 난제인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해 초고소득자에 대한 핀셋 증세, 높은 임대료와 젠트리피케이션으로 고통 받는 서민 자영업자를 위한 ‘지대개혁’을 표방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