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바이러스 기초·원천연구에 집중할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설립해야"
상태바
이상민 의원, "바이러스 기초·원천연구에 집중할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설립해야"
  • 황경숙 기자
  • 승인 2020.08.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 감염병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설립 간담회 개최
-. 세계수준의 바이러스 기초연구소 육성으로 안정적 기초원천연구수행, 바이러스연구 연계강화, 바이러스 연구시설 자원 공동활용체계구축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대전 유성을)은 6일 오전 10시 대전 기초과학연구원에서 정부의 감염병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한국 바이러스 기초연구소 설립방향 및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지난 4일 바이러스에 관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기초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원 설립 근거법도 대표발의한 바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 기초과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파스퇴르 연구소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신종인플루엔자,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등 바이러스 감염증이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며 “이러한 신종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 기초연구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상민 의원은 “기존의 임상연구, 방역연구 등 응용연구 수행기관에서는 장기적인 기초·원천 연구에 집중하기에는 어려운만큼 기초연구를 수행할 연구소를 만들고 바이러스 연구역량을 결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