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장애인 인권증진에 앞장 선 주인공을 찾습니다”
상태바
“2020 장애인 인권증진에 앞장 선 주인공을 찾습니다”
  • 황경숙 기자
  • 승인 2020.08.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월 24일까지 ‘한국장애인인권상’ 후보자 접수
-. 장애계 38개 단체 참여한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추진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www.kodaf.or.kr) 접수
2020 장애인인권상 포스터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는 9월 24일까지 '2020 장애인인권상' 후보자 추전을 받습니다.

  '2020 장애인인권상'은 인권실천, 국회의정, 사회공헌, 기초자치, 공공기관 총 5개 부문입니다.

 올해로 22회를 맞는 ‘한국장애인인권상’은 장애계 38개 주요 단체를 중심으로 조직된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가 1999년부터 장애인 인권헌장의 이념을 이어받아 ‘차이’를 ‘차별’하지 않고, 작은 실천으로 누구나 행복하고 평등한 큰 세상을 만들기 위해 헌신한 개인, 단체에 수여하는 국내 유일의 장애인인권상입니다.

 인권실천부문은 장애인 인권증진 및 복지 향상을 위한 법률 제정을 위해 노력하거나 장애인 인권헌장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직접 실천하여 장애인 인권 증진에 선도적 기여를 한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하고, 국회의정부문은 장애인 인권 발전에 우수한 의정활동한 현(現) 국회의원을 선정합니다. 

 사회공헌부문은 장애인 인권헌장과 장애인차별금지법 정신을 직접 실천하는 사회공헌 사업에 힘쓴 민간기업을 선정, 기초자치부문은 행정적 실천을 통하여 지역 장애인 인권 증진에 노력해온 기초지방자치단체(선거에 의해 장을 뽑는 지역에 한함)를 선정, 공공기관부문은 공공기관 본연의 전문성을 토대로 장애인 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공공기관 또는 산하 조직(부서)를 선정합니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발표한 ‘2020년 차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93.3%가 “소수자의 차별 해소를 위해 사회가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 동안 차별받은 경험이 있었다고 응답한 이들 중 장애인(53.2%)이 비장애인(25.5%)에 비해 2배 이상 높았습니다. 

 사회 곳곳에서 장애인 인권증진에 앞장서는 기관 및 개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 느끼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심각합니다. 

 초대 수상자 천노엘 신부(1999년 수상자)는 광주의 주택 2채에서 발달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는 그룹홈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도입하여 “장애인들은 대형시설에서 집단으로 격리돼 살아야한다”는 편견을 깨고, 비장애인과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이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91세가 넘은 지금도 여전히 장애인들과 함께 거주하며 마지막 날까지 장애인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조금이나마 기여하는 사람으로 남고자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장혜영 감독(2019년 수상자)은 어린 시절 발달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장애인 수용시설로 보내져 18년이라는 시간을 시설에서 살아온 동생의 탈시설을 돕고, 이후 함께 생활하는 스토리를 담은 영상 제작을 통해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향상시키는 데에 기여했습니다. 

 현재는 21대 국회의원이 되어 장애를 불행의 문제가 아닌 불평등의 문제로 보며 장애인에 관한 정책을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상의 영예를 안은 개인 32명과 단체 52곳 중 대다수는 지금도 곳곳에서 장애인 인권증진을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있습니다.

 ‘한국장애인인권상’ 후보자 신청 접수는 오는 9월 24일 까지 진행하며 2020 한국장애인인권상 상세 내용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www.kodaf.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상식은 12월 3일(목)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 참여 단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 /사단법인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사단법인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사단법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부모회 /사단법인 한국신장장애인협회 /사단법인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사단법인 한국장루장애인협회 /사단법인 한센총연합회 /사단법인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사단법인 한국자폐인사랑협회 /사단법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선교단체총연합회 /사단법인 전국산재장애인단체연합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기업협회 /사단법인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사단법인 장애인문화예술진흥개발원 /사단법인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단법인 인천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단법인 광주장애인총연합회 /사단법인 대전장애인연합회 /사단법인 울산장애인총연합회 /사단법인 충남장애인단체연합회 /사단법인 충북장애인단체연합회 /사단법인 전남장애인총연합회 /사단법인 경남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회복지법인 경북장애인복지단체협의회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총연합회 /사단법인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 /사단법인 세종특별자치시장애인단체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