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사무처, 일회용품 사용축소‧에너지 절약 등 담은 '친환경 국회 조성을 위한 실행계획' 마련 
-. 국회가 의결한 '기후위기 비상 대응 촉구 결의안' 적극 부응... 국정감사 대비 즉각 시행
-. 김영춘 사무총장, “새로운 아이디어 적극 발굴해서 국회가 기후 위기에 선제적 대응해야”

  기후 위기 시대, 국회가 자원 재활용‧에너지 절약 등 업무밀착형 실천 과제를 통해 ‘환경 친화적 국회’로 거듭납니다.

  국회사무처(사무총장 김영춘)는 「친환경 국회 조성을 위한 실행계획」을 마련, 국정감사가 시작되는 10월부터 전격 시행합니다. 

  실행계획에는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와 사무실 내 분리수거 생활화 등 낭비되는 자원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함께, 청사관리 설비 및 조경 등에 친환경·고효율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국회가 환경 보호 및 에너지 절약에 일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국회는 지난 9월 24일(목) 본회의에서 「기후위기 비상 대응 촉구 결의안」을 의결, 기후변화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는 현 상황을 ‘기후위기 비상상황’으로 선언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저탄소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적극적인 입법과 정책을 추진할 것을 결의한 바 있습니다. 

  이번 「친환경 국회 조성을 위한 실행계획」은 국회사무처가 이러한 결의안의 취지에 적극 부응하여, 국회-정부가 함께하는 친환경 대책을 선도하고 시행 주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자 마련했습니다. 

  특히, 매년 국정감사기간 국회와 정부에서 생산하는 대량의 문서와 발간물이 인쇄‧폐기되는 등 자원 낭비가 심각하다는 인식 하에, 실행계획을 신속하게 마련하여 국정감사 전 각 부서가 실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에 적용될 친환경 국회 조성을 위한 19건의 개선과제는 사무처 각 실국으로부터 접수한 총 65건의 친환경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효과성‧실현가능성 등을 검토하여 선정한 ‘우선 추진과제’로서, ▲간행물 발간·접수 물량 축소,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와 같은 ‘쓰레기 배출 감축 방안’, ▲공용공간 분리수거함 설치, 친환경 조경자재 사용, 국회어린이집 음식물쓰레기 퇴비만들기 등 ‘폐기물 관리 대책’, ▲보일러·냉온수기 노후설비 교체와 저감장치 설치, 조명기구 LED 교체, 청사 전자식 게시판 절전모드 운용 등 ‘오염물질 저감 및 에너지 절감 대책’, ▲친환경 인증제품 구매 독려, 친환경 교육프로그램 및 홍보 실시, 나눔바자회 개최 등 ‘친환경 캠페인 활동’이 망라되었습니다. 

  우선, 국회사무처는 일회용품 등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합니다. 

  특히, 국정감사기간 연례적으로 국회와 정부측에서 생산하는 대량의 문서와 발간물이 인쇄되고 폐기되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국회가 발간·접수하는 각종 발간물의 물량을 조정하고, 활용도가 낮은 간행물은 전자파일로 공개·배포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구내 카페에서 개인 텀블러 이용시 할인 확대 등을 통해 텀블러 사용을 장려하고 빨대가 필요 없는 컵을 도입하여 카페 이용과 관련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일 계획입니다. 

  또한, 종이수건을 1장만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사무실에서 종이컵 및 PET병 생수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둘째, 환경 친화적인 쓰레기 배출을 위해 카페에 종이빨대·우드스틱을 도입하고, 경내에 분리수거함을 추가 설치하여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한, 자연 분해가 되는 친환경 조경 자재를 활용하고, 매년 직원들을 대상으로 새로 발간하는 업무노트 표지의 연도표기를 삭제하여 지속 사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어린이집 음식물 쓰레기의 퇴비 재활용 및 나눔 바자회 개최 등을 통해 국회어린이집도 자원 재활용에 동참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셋째,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에너지 소비를 절약하기 위해 내구연한이 지난 노후설비(보일러, 냉온수기 등)를 친환경 고효율 제품으로 대체하고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저감장치를 설치합니다. 

  또한 기존 형광 조명기구를 LED 조명기구로 교체하고 청사 내 LCD 게시판의 절전모드 운용 시간을 늘려 청사 전반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국회사무처는 이와 같은 친환경 실행계획 이행 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개선과제를 추가 발굴하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친환경 정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친환경 우수 사례에 대한 국회방송 취재・보도, 친환경 의정교육·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국회 공식 SNS 채널을 통한 친환경 캠페인 실시를 통해 국회 내외를 아우르는 친환경 문화 구축에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친환경 국회 조성을 위한 실행계획」 수립을 주도한 김영춘 국회사무총장은 “그동안 국회가 친환경 정책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아온 것이 사실”이라며, “사무처 각 부서뿐만 아니라 19개 위원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이제까지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 개발․시행해서 국회가 기후 위기 대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