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공식 방문 마치고 귀국
-. 인도네시아 의회 지도부‧아세안 대사 등과 폭넓은 교류... 경제‧보건‧방산 등 실질 협력 강화 논의 
-. 한-인도네시아 CEPA 조속 비준, RCEP 계기 한-아세안 경제협력 강화 공감대
-. 한-인도네시아 주축 ‘아시아 여성의원 네트워크’ 추진 등 여성 의원 교류 확대 위한 행보 돋보여
-. 현지 진출 한국 기업 지원, 지와스라야 사태 해결 협조 등 현안 해결 요청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21일부터 26일까지 4박 6일간의 인도네시아 공식 방문을 마치고 2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이번 방문에서 인도네시아 푸안 마하라니 하원의장을 비롯해, 밤방 수사티요 국민평의회 의장, 노노 삼포노 상원 부의장, 아지스 샴수딘 하원 부의장 등 인도네시아 의회의 핵심 지도부와 모두 회동했습니다. 또한 아구스 수파르만토 무역부 장관을 비롯하여 주 아세안(ASEAN) 대표부 9개국의 대사들과 만나는 등 짧은 일정임에도 인도네시아와 아세안 주요 인사들과 폭넓게 교류하며, 정치‧경제‧보건‧방산‧여성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아세안 국가와의 협력 기반을 다지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김상희 부의장의 방문을 통해 △한-인도네시아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의 조기 발효를 위한 양국 의회의 조속한 비준 추진 △우리 정부의 RCEP 서명 계기 한-아세안 다자간 경제 협력 강화 △양국의 경제협력 가속화 및 보건의료 및 방산 분야의 협력 강화 등 구체적 사안에 대한 한-인도네시아 양국 간, 한-아세안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실질적인 성과도 이끌어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김상희 부의장의 방문은 한국의 ‘신남방정책 플러스’전략을 성공적으로 견인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와 아세안의 공감대와 경제 협력을 이끌어내는 의회 외교에 방점을 두었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푸안 마하라니 하원 의장, 노노 삼포노 상원 부의장 등 인도네시아 의회 지도부와의 회동에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를 반영하여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양국 의회의 역할을 논의하였고, 특히 양국이 공식 서명을 앞두고 있는 한-인니 CEPA 협정의 조기 발효를 위한 의회 차원의 노력에 공감대를 이루었습니다. 

  아지스 샴수딘 하원 수석부의장과의 면담에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협력 강화와 방산 협력의 차질 없는 지속 방안도 논의했습니다. 

  주 아세안(ASEAN) 대표부 9개국 대사들과의 면담에서는 15일 한국이 서명한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를 계기로 한국과 아세안 국가 다자간 경제협력 강화방안이 논의됐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RCEP를 계기로 향후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상생 번영하는 미래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대한민국 국회 최초 여성 부의장으로서, 국경을 넘은 여성 의원들의 교류 확대를 위한 김상희 부의장의 노력도 돋보였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첫 번째 공식일정으로 인도네시아 하원 여성의원들과의 간담회를 진행, 여성 대표성 강화 및 여권 신장 방안을 논의하고 양국 의회 여성 의원들 간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25일 푸한 마하라니 하원의장 예방은 한국의 최초 여성 부의장과 인도네시아 최초 여성 하원의장의 만남으로, 두 나라의 여성 정치인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의미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푸안 의장과 한-인니 CEPA 협정의 조기 발효 등 양 국 현안 외에도, 한국과 인도네시아 의회를 중심으로 ‘아시아 여성 의원 네트워크’를 추진하자는데 강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방문국 인사들과의 교류 외에도, 현지 한국 기업과 한인 동포들을 만나 현지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했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23일 저녁 현지 진출 기업 관계자 및 한인 동포 간담회를 갖고, 이어서 24일에는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건설 중인 전기차 공장 현장을 시찰하고 근무자들을 격려했습니다. 

  김상희 부의장은 동포 간담과 시찰 과정에서 제기된 현안을 모아 25일 푸안 하원의장 및 인도네시아 의회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논의하는 등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 등 한국 기업들에 대한 더 많은 지원과 관심을 당부하면서 전기차 생산을 위한 특소세 변경을 건의하였고, 한인 동포들의 피해가 큰 지와스라야(인도네시아 국영 보험사) 보험금 미지급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귀국길에 오른 김상희 부의장은, “순방의 성과가 국익으로 구체화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매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김상희 부의장의 인도네시아 방문에는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권인숙, 민병덕 의원, 국민의힘 양금희, 이용 의원 등이 동행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