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 후보측, "국힘당, 안 후보 벼랑끝 몰아 '양보' '공멸' 결단 압박
-. 안 후보측, "오 후보 마음(단일화) 달라졌다. "
-. 오 후보측, "후보단일화. 100%시민경선 공개선언. 뒤집을 수 있겠나"
-. 오 후보측, "후보 제끼고 김종인 찾아. 오 후보가 바지사장이냐"

오세훈(좌) - 안철수 후보
오세훈(좌) - 안철수 후보

 야권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김종인의 단일화 반대 몽니와 안철수 후보의 정치력 한계가 원인으로 지적됐습니다.

 지난 12일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양측 단일화 협상 실무진이 만나 협의했으나 고성이 오가는 등 다음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헤어져 단일화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이에 13일 오세훈 후보가 안철수 후보에게 전화, 예정된 14일 비전발표회를 갖기로 합의했으나 다시 안철수 후보측의 반발로 어려워졌고 14일 오전 후보들이 다시 통화해 '발표회 연기 - 실무진 전권 위임'에 합의함으로써 잠정적으로 봉합됐습니다.

 실무협의에서 오세훈 후보측은 '비전발표회 등 단계적 합의'를 주장한 반면 안철수 후보측은 '기호와 정당 표시 없는 100% 시민여론조사 방식 등을 포함한 선 일괄타결'을 요구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 난항 첫 원인은 불신 - '김종인. 국힘당의 단일화 의지'

 양측이 '후보단일화' 라는 최종 목표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부차적인 합의 방식에 이견을 보이는 첫 번째 원인은 양측의 불신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철수 후보측은 국민의힘의 후보단일화 의지를 믿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그동안 안철수 후보 폄하와 안철수 국민의힘 입당 요구 등 사실상 백기투항식 후보단일화 요구 전술을 펴온 것에 기인합니다.

 실제 안철수 후보 실무관계자는 "김종인과 국힘당에서는  이런저런 이유로 단일화를 미루면, 순진한 안철수 후보가 양보할 것으로 믿는 추측이 대세"라면서 "룰을 포함한 후보단일화에 대한 일괄타결이 아니면 믿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실제 실무협상에서도 대등한 입장이 아니라 점령군같은 태도를 보이는 등 단일화의지를 읽을 수 없었다"면서 "안철수 후보를 벼랑끝까지 몰고 가 '후보 양보' 아니면 '야권공멸(본선거 패배)'을 선택하도록 강요할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솔직히 김종인 위원장과 국민의힘의 후보단일화 의지, 그 자체가 의심스럽다"면서 "국민의힘이 최근 오세훈 후보 지지율 상승세와 당세만 믿고 너무 의악스럽게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안철수 후보측, "오세훈 후보 마음이(단일화) 달라졌다"

 이 관계자는 오세훈 후보의 후보단일화 의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으로 보았습니다. 

 국민의힘 경선이 끝나기 전까지만해도 안철수 후보측 뿐만 아니라 정치권에서는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 직에 큰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나경원 후보와의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사실 서울시장 출마 선언때부터 큰 의지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경선 유세에서도 안철수 후보와의 '아름다운 후보단일화'를 강조해 국힘당 후보가 되더라도 안철수 후보에게 양보할 가능성이 높다고 점쳤습니다.

 안철수 후보측 관계자는 "나경원 후보를 이기고 국민의힘 후보가 된후 오세훈 후보가 욕심을 내기 시작했다"면서 " 특히 중도층 유권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나경원 후보를 이기면서 보수+중도층 확장을 통한 본선 승리 가능성이 높아지자 다른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안철수 후보측은 김종인 위원장과 국힘당, 그리고 오세훈 후보의 '후보단일화-야권승리' 의지를 믿을 수가 없어 '선 일괄타결 - 후 공동선거운동' 합의를 포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세훈 후보측, 안철수 정치력 의심

 반면 오세훈 후보측은 안철수 후보측의 '미숙한 정치력'을 난항의 원인으로 지적했습니다.

 오세훈 후보측은 확고한 후보단일화 의지를 재차 강조합니다. 

 특히 오세훈 후보측은 "안철수 후보측이 요구하는 일괄타결 사안중 핵심, 100% 여론조사, 기호 문제에 대해서는 오세후 후보가 당내 경선 때부터 공개적으로 천명했다"면서 "안철수 후보측의 의심은 기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오세훈 후보는 김종인 위원장 꼭두각시 ?

 오세훈 후보측은 난항 원인으로 안철수 후보와 그 측근들의 미숙한 정치력'을 지적했습니다.

 오세훈 후보측 관계자는 "안철수 후보측이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임한다면 협상은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는데, 지나치게 욕심을 낸다"면서 "정작 어려운 입장은 오세훈 후보"라고 안타까워했습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후보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김종인 위원장과 국힘당이 요구하는 '안철수 후보의 국민의힘 입당'과 '기호와 소속정당' 등 안철수 후보가 수용키 어려운 문제에 대해 오세훈 후보는 경선 때부터 '수용.타협 가능성'을 수차례 공개적으로 천명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후보단일화를 통한 본선 승리를 위해, 실무협의에서는 후보단일화 효과 극대화 방안 마련에 합의하면 된다는 입장입니다.

 오세훈 후보측은 안철수 후보측의 대표적인 정치력 한계로 안철수 후보가 '김종인 위원장과의 담판 추진'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안 후보는 자신이 상대해야 할 상대가 누구인지, 상대측의 생각과 방향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 같다"면서 "경선 전술인지 모르겠으나 김종인 위원장을 만나 담판짓겠다는 것은 우리 오 후보를 꼭두각시, 바지사장으로 폄하하는 것으로밖에 해석이 안된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후보간에 만나 해결할 문제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해서 풀겠다고 하면, 후보간의 신뢰는 만들어질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오세훈 후보가 안철수 후보 들러리냐. 두 후보 모두 일생일대의 명운을 건 정치를 하는 것"이라며 "지금 안철수 후보는 오세훈 후보에게 일방적으로 양보만 요구하고 있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입장을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단일화 실패-본선 패배, 김종인과 국힘당 괴멸

 야권후보단일화 실무협상이 순탄치 못하자 여의도 정가에서는 양측의 전술을 놓고 설왕설래하고 있습니다.

 후보단일화에 성공, 야권이 승리할 것이라는 예상이 높지만 후보단일화 실패와 4.7보선 야권 패배를 점치는 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야권이 후보단일화에 성공, 본선 승리가 확실한 만큼 단일후보가 누구냐에 관계없이 후보간의 역할 분담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두 후보는 협력해 중도보수 신당창당 등 야권 재편을 주도하고 윤석열 등 야권 후보 모두를 참여하는 2022년 대선후보 단일화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단일화 실패 - 야권 패배'의 경우 가장 큰 책임과 피해는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과 국힘당이 입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일생일대 최악의 실수로 기록되어 정치적으로 치명상을 입을 것이고 국힘당은 해체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철수 후보 역시 정계은퇴 또는 2선 후퇴로 재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측합니다. 

 비록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중심으로 한 제3정치세력 규합에 나선다고 해도 보조 역할에 머물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세훈 후보 역시 책임과 피해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나경원 후보와의 경선에서 이기고 중도층으로의 확장가능성을 확인시킨 만큼 보수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중도보수 신당 창당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