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 출신 부부' 강조...충청 대망론 꿈꾸나
-. 제3지대, 무소속 출마 가능성 시사
-. 최재형 "최저임금은 범죄" 발언에 "경제 철학과 내공 고민 정도가 부족한 분"

  유력한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3일 대선도전 출발선을 향해 한걸음 더 내딛었습니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이날 충남 논산 돈암서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대권 도전 선언 시기를 묻는 질문에 "빠른 시간 내에 치국평천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해 가까운 시일 내에 대선 도전 선언이 있을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러나 김 전 부총리는 민주당이나 국민의힘 등 기존 정당 참여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 제3지대, 무소속 후보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는 추측에 힘을 실었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지금의 정치구조와 지금의 체제인 진보 보수 진영논리는 대한민국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서 "기성의 정치판을 바꿔야 한다. 뻔한 인물, 뻔한 이야기, 뻔한 정책에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전 부총리는 "여러차례 제 길을 뚜벅뚜벅 가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이미 밝힌 것처럼 대한민국의 변화를 위해서 오래 묵은 문제해결을 위해 기존의 정치판과 구도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당분간 현 여야 대선경선에 참여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충청 출신 부부'임을 강조해 서울출생이지만 부친과 선대의 고향이 충남 논산임을 내세워 '충청 연고'를 내세우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차별화를 노렸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논산, 공주는 아내 본적지 출생지다.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제 고향은 충북. 아내는 충남. 충청은 제 뿌리여서 첫 행보는 충청에서 하면 좋겠다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전국 서원 9개가 세계문화유산 등재 되었는데 돈암서원은 충청권 유일의 서원"이라며 "이 곳에 방문하여 이 고장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고 싶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한달 전에는 서산에 다녀왔고 중왕 어촌계, 지난달에도 충남 다녔다"며 "사실 충청 많이 갔고 충북은 충주 괴산음성 진천 등 많이 다니고 있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자신이 충청 대망론을 잇는 '충권 대표주자'임을 강조했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 "경제적인 철학과 내공 고민의 정도가 부족한 분"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최 전 감사원장의 '최저임금 범죄' 발언에 대해 묻자 "많은 정치지도자들이 경제 이야기 하고 있지만 경제를 얼마나 고민하고 철학을 가지고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최저임금의 방향은 맞으나 속도나 시장의 수용성(문제)인데 그렇다고 이러한 정책을 범죄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철치 않다"고 평가한뒤 "경제적인 철학과 내공 고민의 정도가 부족한 분들이라 생각한다"고 각을 세웠습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지난달 31일 문재인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일자리를 빼앗는 최저임금 인상은 범죄와 다름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김 전 부총리는 "제대로 된 방향을 보고 이견이 있으면 건전한 토론을 해야지 이런 식의 자극적인 발언으로 편가르기 하는 것은 국가리더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꼬집었습니다.

  양궁 국가대표 안산 선수 페미니즘 논란과 관련, 김 전 부총리는 "어떠한 형태든 차별과 혐오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젠더 이슈의 정략적 이용 맞지 않다. 성별 차별에 대한 문제도 대한민국의 금기로 이것도 깨어야 하는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ㅊ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