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근거 규정 없어 방치되어온 인골•미라 등의 체계적 관리 및 연구 지원 길 열려
조승래 의원 “학술적, 역사적 가치 높은 인골•미라 연구로 유의미한 성과 기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갑)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갑)이 대표 발의한 「매장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이하 “매장문화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31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조 의원의 법안이 대안 반영된 이번 개정안에는 매장문화재 유존지역에서 인골, 미라 등이 출토되면 문화재청장에게 신고하고, 중요 출토자료에 해당하는 경우, 문화재청장이 연구ㆍ보관 조치를 지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그동안 공사 현장 등에서 인골, 미라 등이 발견되는 경우, 이에 대한 명확한 근거 규정이 없어 발굴된 인골·미라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지 못한 채 해당 유물을 방치하는 상황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조승래 의원은 “이번 개정안 통과를 계기로 그동안 관리되지 못했던 중요 출토자료들이 지금이라도 제도권 안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되길 바란다”며“인골·미라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통해 더욱 많은 역사적 사실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