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당과 안배는 안 한다”..."해당 분야 가장 잘 이끌 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수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전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8개부처 장관 후보자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인수위)

[뉴스캔=장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을,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을 지명하는 등 경제·외교 8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직접 발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당선인 특별고문을 맡고 있는 박보균 전 중앙일보 부사장,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수석 출신인 당선인 정책특보 김현숙 전 의원을 각각 지명했습니다.

국방부 장관에는 외교통일안보 분과 인수위원인 이종섭 전 합참 차장이 지명될 예정입니다.

윤 당선인은 이날 “할당과 안배는 안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이끌 분으로 인선했다”면서 인사청문회와 관련 “고위공직자 검증은 국민 눈높이에서 보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추경호 초대 경제부총리, "기획조정 능력 높이 평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후보자

새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에 내정된 추 의원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재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지냈으며 20·21대 국회의원을 하면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활동했고 최근에는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는 등 행정·입법부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인수위에서는 7개 분과 중 가장 핵심인 기획조정분과의 간사를 맡아 새 정부 국정과제 전반을 챙기고 있습니다.

윤 당선인은 추경호 의원의 경제부총리 발탁 배경에 대해 “추 의원은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고 국정 현안에 대한 기획조정 능력을 높이 평가받아온 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종섭 국방, "한미 안보 동맹 발전 큰 기여"

이종섭 국방장관 후보자에 대해 윤 당선인은 “군사 작전과 국방 정책 분야에서 탁월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온 분”이라며 “특히 합참의 한미연합방위추진단장을 지내며 한미 안보 동맹에도 발전의 큰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보균 문체, "문화·역사 콘텐츠 관심...대한민국 혼 열정과 집념"

윤 당선인은 박보균 문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박 후보자는 40년 가까이 기자로 활동하면서 문화·역사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세계 곳곳에 있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되찾고, 혼을 심는데 열정과 집념을 기울인 인물”이라며 “언론인으로서의 축적된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국 언론계의 도약과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습니다.

◇정호영 복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의료 공공성 강화"

윤 당선인은 정호영 복지부 장관 후보자 지명 이유로 “정 후보자는 전국 최초로 코로나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며, 코로나 중증환자와 일반 중증·응급환자의 진료가 모두 공백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북대병원의 운용체계를 마련하고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역할하게 한 인물”이라며 “전문성과 행정 역량은 향후 코로나 위기 극복과 의료의 공공성 강화 등 윤 정부의 의료정책 추진을 원활히 해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기대했습니다.

이종섭(좌) 국방장관·박보균 문체부 장관·정호영 복지부 장관·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이종섭(좌) 국방장관·박보균 문체부 장관·정호영 복지부 장관·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여가부 장관, "윤석열 당선인 공약 충실 이행해줄 적임자"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대해 윤 당선인은 “이번 대선 기간 캠프 내에서 정책 파트를 맡아 윤석열 정부의 밑그림을 함께 그린 인물이므로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 사항을 충실하게 이행해줄 적임자”라고 밝혔습니다. 

◇이창양 산업, "한국 경제 역동적 성장 큰 역할"

이창양 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선 “앞으로 기술혁신과 산업에 대한 식견과 정책 수립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기술 및 공급망 경쟁에 직면한 우리 산업과 에너지 분야의 경쟁력을 높여 한국 경제의 역동적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원희룡 국토, "부동산 시장 안정...국민 고통 덜어드릴 것"

원희룡 국토부 장관 후보자 지명 이유로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 국민의 내 집 마련과 서민 주거 안정을 실현해 부동산으로 인한 국민의 고통을 덜어드릴 것”이라며 “또 미래형 교통체계 혁신과 균형 잡힌 국토발전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창양(좌) 산업부 장관·원희룡 국토부 장관·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이창양(좌) 산업부 장관·원희룡 국토부 장관·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

◇이종호 과기정통, "국내파 연구자 실력으로 인정받는 환경·정책지원 최적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국내파 연구자들도 오로지 실력에 기반한 논문과 연구 결과로 세계 속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 마련과 정책적 지원을 하는 데 최적화된 인물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