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 대통령 취임식 참석 요청...박 전 대통령, "가능하면 참석 노력“
“박정희 대통령 국정 배우고 있다”...“걱정되서 잠 잘 안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만났다.(사진=인수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오후 대구 달성군 유가읍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를 찾아 만났다.(사진=인수위)

[뉴스캔=장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2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대구 달성의 사저에서 박 전 대통령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아무래도 지나간 과거가 있지 않나"라며 "인간적인 안타까움과 마음속으로 가진 미안함 이런 것을 말씀드렸다"고 밝혔습니다.

윤 당선인은 검사 시절이었던 2016년 '최순실 특검' 수사팀장으로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해 중형을 끌어낸 바 있습니다.

윤 당선인은 또 "대통령님 건강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며 "대통령님이 지금 살고 계시는 생활에 불편한 점이 없는지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회동에는 윤 당선인 측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과 박 전 대통령 측 유영하 변호사가 배석했습니다.

권 부위원장은 "오늘 약 50분 정도 했는데 정말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했다"며 "공개하기 적절치 않지만 (공개)했으면 좋겠을 정도로 그런 내용까지 굉장히 많았다"고 말했습니다.

유 변호사는 윤 당선인이 박 전 대통령에게 과거 악연과 관련해 "굉장히 죄송하다", "면목이 없다. 늘 죄송했다"고 말했고 박 전 대통령은 특별한 언급 없이 담담히 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박 전 대통령의 굉장히 좋은 정책이나 업적이 있는데 그런 부분이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부분이 굉장히 아쉽다"며 "박 전 대통령이 했던 일들, 정책에 대해 계승도 하고 널리 홍보도 해서 박 전 대통령께서 제대로 알려지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언급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은 감사의 뜻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박 전 대통령에게 다음 달 10일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정중하게 요청했고 이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은 "가능하면 참석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박 전 대통령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관련해서도 "박정희 대통령께서 당시 내각과 청와대를 어떻게 운영했는지 자료를 봤고 박정희 대통령을 모시고 근무한 분들을 찾아뵙고 국정을 어떻게 이끌었는지 배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또 "당선되고 나니 걱정돼서 잠이 잘 오지 않더라"고 말했으며 이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 자리가 무겁고 크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