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정치적 판단 배제해야...민간분야 협력 우선한 기관 설립 필요”

바람직한 우주분야 거버넌스 발전방안 토론회(사진=조승래 의원실)
바람직한 우주분야 거버넌스 발전방안 토론회(사진=조승래 의원실)

[뉴스캔=장덕수 기자] 윤석열 새정부에서 신설될 항공우주청 입지로 대전·충청권이 가장 적합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구갑) 의원이 25일 개최한 ‘바람직한 우주분야 거버넌스 발전방안’토론회에서 대다수 전문가들은 우주청 입주 적합 지역으로 대전·충청권을 꼽았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우주청 신설’을 비롯한 차기 정부의 우주 분야 거버넌스 개편 방안에 대해 현장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향후 정책 추진과정에서의 바람직한 방향을 논의해보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토론회는 한국천문연구원 문홍규 우주탐사그룹장이 '우주 전담기관 설치, 운영에 관한 제안'을 주제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 준 전략기획본부장이 '항공우주 거버넌스 발전방안'에 대한 발제를 했습니다.

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안형준 연구위원과 국방과학연구소 김경근 책임연구원,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김영민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참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 문홍규 그룹장은 “대전·충청지역에는 우주 관련 전공 분야를 가진 대학들이 압도적으로 많고, 위성 관련 장비 시설 보유 기업들이 몰려있고 교육기관과 국가 대표 기관 등도 대부분이 대전권에 있다”며 우주 전담기관 입주 예정지로서 대전의 입지를 강조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 준 본부장도 “대전은 정부 부처가 위치한 세종과 가까워 지리적인 이점이 있다”며 “우주분야 주요 기업체와 연구기관, 대학 또한 충청권에 집중되어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안형준 연구위원은 “우주청 필요성 논의의 핵심은 경제·외교·안보·기술·산업 등 다부처와 상호 연계되어있기에 행정 부처와 논의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우주청 설립이 특정 기업의 이익이나 지역 산업 진흥만을 위한 역할로 축소될까 우려된다”는 말했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 김경근 책임연구원은 '우주전담기관 설립에 있어 현재 부처 간 조율의 난점을 강조하며 해당 기능을 담당할 상위 부처의 필요성'을,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김영민 사무국장은 '우주 담당 정부 인력 규모 증가'를 주장했습니다.

조승래 의원은 “최근 우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우주 전담 조직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며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만큼, 정치적인 관점은 배제하고 국익을 우선시해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 의원은 또 “효과적으로 미래를 설계하며 구성하는 동시에 민간 분야와 소통, 협력이 잘 되는 기구를 설치해야 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