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과학적 근거나 기준 없어...다음달 하순 검토“
의사협, "여전히 위협적 바이러스, 마스크 착용 필요"

실외서 마스크 566일 만에 벗는다.
실외서 마스크 566일 만에 벗는다.

[뉴스캔=장덕수 기자] 다음달 2일, 즉 다음주 월요일부터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됩니다. 

그러나 50인 이상 모이는 행사나 시설 이용 땐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합니다. 

2020년 10월 13일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과태료 10만원 부과)가 생긴 이후 566일 만입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정점 이후 6주째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는 방역 상황과 더 나은 삶에 대한 국민들의 간절한 바람을 고려해 일상회복의 큰 걸음을 지속하기로 했다”며 “다음주 월요일, 5월2일부터 실외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원칙적으로 해제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다만 밀집과 이용행태에 따른 감염 위험을 고려해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 행사, 공연, 스포츠 경기 관람장 등 실외 다중이용시설에서는 현재와 같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마스크 의무 해제가 적절한 방역대책인지 논란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될때 하루 확진자가 90명대였는데 현재는 5~6만명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8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만7464명입니다. 

이는 전날 7만6787명보다 1만9323명 줄은 것이고 일주일 전인 지난 21일 9만867명보다는 3만3403명 감소했습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좀 더 추이를 보고 다음달 하순쯤 마스크 해제 여부를 결정하자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지난 26일 "결코 코로나19 종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국내에서는 확진자가 수만 명씩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여전히 코로나19는 고위험군에게는 위협적인 바이러스"라고 강조했습니다. 

사실상 마스크 의무 해제를 반대한 것입니다.

위원회는 "고령층을 포함한 코로나19 고위험군과 만날 때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며, 집회, 공연, 행사 등 다중이 모이는 경우나 실외에서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경우 마스크 착용이 권고된다"고 말했습니다.

이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김 총리는 “실외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는 전문가 분석, 세계적 흐름을 감안해 정부 내 치열한 논의를 거쳤다”며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하지만 야외에서라도 감염예방을 위해 필요한 경우 자율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주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60세 이상 4차 접종에 관해 김 총리는 “4차 접종 예약률이 최근 27%로 높아졌으며, 특히 80세 이상은 42%를 넘어섰다”며 “각 지자체는 대상자들께서 편리하게 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또 “정부는 혈액암이나 장기 이식으로 면역억제 치료를 받고 있어 예방접종을 통한 항체 형성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항체 치료제 ‘이부실드’를 6월 중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