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후 신규 재개발지역 지정 없고, 신규주택 공급 반토막...부동산가격 상승 원인 
부동산 공급정책, "당분간 공급보다 신중"...집값 안정 우선

오세훈과 함께 뛸 프로 서울러 찾습니다(사진=오세훈캠프)
오세훈과 함께 뛸 프로 서울러 찾습니다(사진=오세훈캠프)

[뉴스캔=장덕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일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에 6.1 지방선거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자로 등록, 본격적인 4선 시장 도전에 나섰습니다.

후보등록 후 구로구 개봉3구역 재개발 현장을 찾은 오 시장은  "오늘 첫 일정으로 구로구 개봉3구역을 찾은 이유는 취약계층과의 동행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각오와 열악한 주거 문제만은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 시장은 이어 "앞으로 4년은 시동이 걸린 변화의 엔진을 꺼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난 1년간 잘 준비해온 만큼 제대로 결실을 보도록 분골쇄신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오 시장은 "이번 지방선거는 유능한 일꾼을 재신임해서 '잃어버린 10년'을 넘어 미래로 도약할 것인가, '잃어버린 10년'의 원죄를 가진 자들과 함께 다시 과거의 전철을 밟을 것인가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선거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오 시장은 과거 부동산 정책과 관련, 오 시장은 "2015년 이후 신규 재개발 지역 지정이 단 한 건도 없었다"며 "그전에 연간 5만 가구씩 공급되던 신규 주택이 지난 10년간 연간 2만2000가구씩으로 반 토막이 났다. 이것이 서울 주택 가격과 전국 부동산 가격을 상승시킨 주요 원인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오 시장은 이어 "지금처럼 최대한 속도를 내 재개발·재건축에 박차를 가해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것이 큰 틀에서의 부동산 원칙"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오 시장은 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비롯한 부동산 공급 정책과 관련해 "당분간은 공급보다는 신중 쪽으로 하려고 한다"며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과 호흡을 맞춰 속도 조절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초반부터 부동산 공급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기보다는 집값 안정이 먼저라는 취지입니다.

오 시장은 "선거 때는 모든 규제를 다 풀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대통령직인수위 때부터 조금 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확대, 조합원 지위 조기 양도 금지 등 여러 정책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 시장은 "신속하지만 신중하게,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양립하기 힘든 두 가치를 정책적으로 혼합해 부동산 시장을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빠른 속도로 주택이 공급되게 하는 것이 큰 틀에서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