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시술, 2020년 13만명..연간 5% 증가, 치료비 평균 159만원
난임 부부 치료 지원 및 유급휴가 지원...출산 전 휴가 최대 60일까지 확대

[뉴스캔=장덕수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여수시을)은 12일 난임부부의 치료권 및 출산휴가 제도를 확대하는 '건강가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 2건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에 따르면, 2020년 난임 시술 건수는 13만건으로, 매년 5%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치료비 또한 2018년 평균 123만원에서 2020년 159만원으로 올라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김 의원은 '건강가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통해 난임 치료 지원 및 난임 치료 가정에 유급휴가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국가의 책무를 명시했습니다.

또한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난임 치료 부부의 출산 전 휴가를 현행 45일에서 60일로 확대해 산모가 편안한 환경에서 출산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김 의원은 “누구든지 건강할 아이를 출산할 권리가 있고, 국가는 건강한 출산을 지원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저출생 시대 국가가 ‘출산할 권리’를 보장하고, 마음 놓고 출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